정말로 효과가 있는가? 아침 바나나 다이어트



  SNS등의 커뮤니티에서 체중감량에 성공했다고 붐이 된 아침 바나나 다이어트. 현재는 책이 출판될 정도의 인기입니다. 필자는 바나나만 먹으면 배가고플 것같은데요. 바나나는 포만감을 주고 소화에도 부감이 적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아침 바나나 다이어트가 얼마나 효과적인지 해설합니다.


- 어떻게 체중감량을 한다는 말일까??

 대략적으로 말하면 아침 식사에 좋아하는 만큼의 바나나를 상온의 물과 함께 먹는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바나나를 먹을 기분이 아닐 때는 다른 과일로 대용하여 섭취하기도 합니다. 

 바나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는 변비 해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 향과 성분이 생활의 활력을 주고 심신안정에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바나나는 포만감을 많이 주기 때문에 과식을 많이 하는사람들에게는 다른음식을 섭취욕구를 줄이므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침에 바나나를 먹고 밤에 야식을 많이 먹으면 효과가 없으며 식욕이 강한 사람도 참기 어렵기 때문에 효과는 적으리라 봅니다. 유의해야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저녁식사는 빨리 먹고 심야에 먹고 싶어지면 물을 마신다

 저녁식사를 빨리 먹는 것으로 취침시의 혈당치를 낮게 할 수가 있습니다. 지방세포에 지방을 모아두는 기능이 있는 단백질 BMAL1는 한밤중에 활발하게 발현하기 때문에 취침시의 혈당치를 낮게 하는 것만으로 비만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2) 일자가 바뀌기까지 잔다

 따라서 야식을 하지 않고 다음날까지 수면하면 결과적으로 기초 대사가 내려 매일의 에너지 소비량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야식을 하지 않고 적당한 수면을 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있어 중요합니다.


(3) 스트레스를 쌓지 않는다


인간은 스트레스라고 느끼면 코르티솔라고 하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만 이것에 의해 혈당치가 상승하는 일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침 바나나 다이어트로 아침에 바나나를 먹으면 혈당치 상승도 어느정도 줄여주고 생활 습관의 개선에 의해 공복감, 식욕 등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 바나나(과일) 다이어트의 주의점

 그렇지만 서두에서도 얘기 했듯이 무엇보다 공복감을 줄이고 포만감을 줘서 강한 식욕을 줄이는게 목적이기 때문에 바나나 하나 먹는 것이 나쁜 것이 아닙니다만 아침 바나나 다이어트에 특별한 효과가 있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당질을 많이 포함한 음식은 중성 지방을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과일에서는 바나나 이외에도 파인애플이나 포도는 당질을 많이 포함하기 때문에 과식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