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듬 치료 및 대처법



 이번엔 비듬 치료 및 대처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해요.피부는 수시로 새로 만들어지고 이전것을 버리는 작용을 계속하게 되는데요. 건강한 두피라면 눈에 보이지 않을정도로 떨어지고 바람과 움직임으로 인해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두피가 청결하지 않은경우, 스트레스 등으로 피지가 과잉분비되 비듬 덩어리가 생길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비듬 치료와 대처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 비듬의 대처법은 무엇일까?

a. 자신에게 맞는 샴푸를 사용하자

 샴푸는 주로 비누계, 고급 알콜계, 아미노산 계열 등의 3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비누계와 고급 알콜계 샴푸는 세정력이 높은게 장점이지만 두피에 자극이 강해 피부가 민감한 분들에게 추천할 수 없습니다. 다음으로 아미노산계 샴푸는 세정력이 다소 떨어지지만 두피에 자극이 적은것이 특징입니다. 민감한 피부인경우 샴푸의 성분 표시 이름을 보고 아미노산계 샴푸를 사용합시다.  또한 두피의 피지와 말라세지아균을 사용하는 약용 샴푸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샴푸가 있기 때문에 자신에 맞는 샴푸를 사용하는게 좋겠죠.


b. 식습관을 다시 되돌아보자

 튀김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는 식생활은 피지분비가 많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알콜이나 향신료등의 자극물질, 담배도 비듬의 원인이 되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비타민A, 비타민B군과 비타민C 등은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야채중심의 식생활을 하면 과다한 피지분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c. 두피에 자극을 주지 말자

두피의 자극은 턴어보를 미치게하는 원인이 됩니다. 피부가 민감하다면 염색이나 파마는 하지 않도록 합시다. 또한 헤어왁스 등의 바르는 제품도 제대로 씻지 않으면 비듬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따갑거나 자극이 된다면 사용을 중지하는게 바람직합니다.


- 비듬 치료는 무엇이 있을까?

 지성 비듬으로 좀처럼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경우 지루성 피부염이라는 질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은 주로 말라세지아균의 이상 번식에 의해 일어납니다. 이 피부염은 피부과에서 치료가 필요하며 증상이 가벼운 경우 니조O이라는 곰팡이를 줄일 항진균제가 사용됩니다. 증상이 강한 경우는 스테로이드가 사용되지만 많은 부작용이 알려져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샴푸를 바꾸거나 생활습관을 개선해서 비듬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일반 의약품으로 대처가 어렵기 때문에 빨리 피부과에서 진찰과 비듬 치료를 병행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