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양론! 커피다이어트



 붐이 되었지만 최근에는 그다지 묻지 않게 되어 온 커피다이어트. 결국 커피에 체중감량 효과는 있는 것일까요? 카페인이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는 것은 사실일까요? 이번에는 이에 대해 알아봅시다.


- 커피 다이어트는 어떤 다이어트?

 한 연구조사에의하면 커피를 1일 3잔 마신 그룹이 마시지 않는 그룹보다 지방 연소량이 약 2배에 높아졌다고 하는 보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커피를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으로 다이어트를 하자라고 고안 되었던 것이 커피다이어트입니다. 그렇지만 그방법은 당분이 없는 커피를 마셔야 한다는 말과 당분이 약간있는 커피를 천천히 마셔야하는 얘기등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커피로 체중감량은 거짓말이다??

 한편 호주의 한 대학에서 실험 결과에는 커피는 다이어트 효과는 없는 것이 판명되었다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커피로 다이어트 할 수 있을까라고 하는 일에 대해 의문이 남습니다. 다만 커피다이어트 효과에 부정적인 발표를 한 상술의 호주의 대학에서도 카페인에는 조금이지만 다이어트의 효과가 있다고는 합니다. 그 효과는 미비하여 효과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운동을 실시했을 때 지방을 연소하려면 우선은 성장 호르몬이나 아드레날린이라고 하는 호르몬의 분비가 필요하고, 계속되어 지방을 연소시키는 리파아제라고 하는 효소가 갈색 지방세포로 생성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카페인은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재촉해 리파아제를 활성화 한다고 하는 연구 결과가 다수 있습니다. 커피 외에도 코코아나 콜라 홍차 녹차 등의에도 카페인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의 체중감량 효과를 기대해 섭취하는 것도 좋을지도 모릅니다. 다만 콜라는 제로칼로리의 것을 선택합시다.

 

- 카페인의 너무 섭취에 의한 폐해에 주의



 카페인을 대량으로 섭취하면 불면증 장애외 초조감, 흥분,빈뇨, 빈맥 등의 몸에 좋지 않는 증상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하기 쉬운 사람은 식욕이 늘어나기 쉽고 살찌기 쉽다라는 연구결과도 있어서 체중감량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커피의 과도섭취로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 그것이 원인으로 식욕이 늘어날 수 있기에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녹차나 코코아 홍차등에도 카페인성분은 있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게 몸에 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