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서 매장을 가면 외국에서 수입되어온 식품들이 많이 보입니다. 대표적인게 주류인데, 여러 맥주와 보드카, 샴페인, 와인 등 고르는 재미(?)와 맛도 있죠. 식용유도 비슷한데요. 이전에는 콩 원료를 이용한 식용유만 있었지만  최근 들어서 여러 씨앗이나 꽃을 이용한 식용유 종류도 많이 늘어 났습니다. 이번에는 주로 튀김용 식용유가 어떤게 있는지 알고자 합니다.
a. 고추기름이 식용유? 식용유의 범위?
 사실 식용유란 '식용 가능한 기름의 총칭'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고추기름이나 참기름도 식용유로 볼 수 있습니다. 즉, 먹을 수 있는 기름의 총칭이 식용유란거죠. 하지만 흔히 '식용유 가져와라', '식용유 다 떨어졌다'라고 하면 튀김으로 사용하는 식용유로 생각하지, 참기름이나 고추기름으로 생각하진 않습니다. 이는 오랜 풍습과 인식의 차이 때문이라 생각되는데, 튀김용으로 사용하는 식용유는 콩기름 또는 유채기름이란 단어로 사용되는 일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식용유를 '튀김에 사용되는 기름'으로 인식 되는 거라 봅니다. 반대로 고추기름이나 참기름을 예로 들면  '참기름 또는 고추기름 가져와라'라고 말하지 '식용유 가져와라'라고는 말하지 않습니다.
 생각해보면 식용유의 정의가 먹을 수 있는 기름의 큰 범위를 가지기 때문에 고추기름과 참기름 같은 정확히 지칭되는 말을 사용하지 식용유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도 있을 거라 봅니다. 그렇지만 국내에서는 식용유를 흔히 튀김용 식용유를 생각하는 것을 보면 아이러니 하다고 생각도 드네요. 머..이건 필자 생각이기 때문에 다를 수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의 생각이 같을 순 없으니까요. 하하~;

b. 튀김용 식용유 종류는 무엇일까?
 튀김용 식용유는 최근 들어서 많은 종류가 마트에 진열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선택의 폭도 넓어 졌는데요. 음..좀더 건강해지려는 관심이 증가한 것도 있고, 콩기름에 있는 지방산에 대해 안 좋은 시선이 있어서 콩기름 외의 다른 기름으로 눈을 돌린 것도 한 몫 하겠죠. 하여튼 식용유 종류를 몇 가지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b-1) 콩 식용유[또는 대두유]

 지금까지도 앞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식용유입니다. 대두유라고도 불리는데요. 국내에서는 2000년 초까지는 사용량이 많았습니다. 그 이후로 웰빔 열풍으로 좀 더 좋은 식용유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서 대두유의 소비가 줄어들 것 같았지만 다른 식용유보다 저렴한 값으로 식당이나 가정에서 사용하는 곳이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

b-2) 카놀라유[유채기름]
 카놀라유는 유채기름이라고도 불립니다. 많은 사람이 착각하기 쉬운 사실은 유채기름이 아주 오래 전에는 호롱불에 사용되고 식용이 불가했던 기름이란 사실입니다. 지금 나오는 유채기름은 캐나다에서 사람이 식용이 가능하게 품종개량을 했기 때문에 먹을 순 있지만 좋은 점과 유해성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한가 카놀라유이기도 합니다. 자세한 건 위키자료를 찾아보시면 알 듯하네요.
b-3) 옥수수유[옥수수씨는유]
 대두유와 비등하게 가격이 저렴한 식용유입니다. 옥수수씨앗을 이용한 식용유인데요. 음..대두유와 가격도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두 식용유를 보면서 고민하는 사람들을 드문드문 볼 수 있습니다. 하하~; 머..비타민E가 다소 많다는 점 빼고는 성분을 보면 비슷합니다. 함량의 차이가 있지 특이한 성분이 있는 건 아니라서, 구매자에 기호에 맞게 구매하시면 될 듯 하네요. 참고로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을 하기에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b-4) 해바라기씨유
 해바라기씨앗에서 착유한 기름으로 냄새가 없고, 요리 재료를 부드럽게 섞어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채소나 나물을 볶을 때 좋습니다. 주로 고온에서 하는 요리에 사용되는데, 튀김,부침 등이 대표적입니다.
b-5) 올리브유
 마지막으로 올리브유를 들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가 서양에서 많이 인기가 있는데요. 호 불호가 갈리지만 향과 풍미가 있고, 불포화지방산이 식물성 기름 중에 많기 때문에 샐러드나 요리를 할 때 사용합니다. 또한 올레인산이 많아서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무리 이로운 점이 있다고 해도, 기름은 기름이고 지방산이 완전히 없는게 아니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당연히 몸에 해롭습니다.  따라서 적당량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식용유 종류 몇가지 정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