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인터넷이나 문서편집을 할때 한영키가 안되서 영문만 입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목되는 프로그램이 ctfmon.exe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윈도우즈 기본 프로그램중 하나이며 한/영/다국어입력이 가능하게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이번에는 한글입력 안될때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아봤습니다.
a. 재부팅
첫번째는 재부팅하는 방법입니다. 머...재부팅하면 모든 프로그램이 리셋되니깐 한/영키가 입력이 정상적으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b. ctfmon.exe 프로그램 재실행 및 실행프로그램 등록
 한영키 입력이 되게 해주는 프로그램은 ctfmon.exe이란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과 응용프로그램[대표적인게 익스플로러,크롬]과 충돌이 생겨 입력이 안될때가 있습니다. 한글입력 안될때는 악성프로그램 검사를 해보시는게 좋긴 합니다만, 쉽게 해결하는 방법이라고 하면 시작프로그램에 Cfmon을 등록하는 방법과 재실행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타 ActiveX 프로그램[대표적인게 키보드 보안프로그램]이 한 몫 하지만 프로그램을 끄고 다시 실행하면 동작이 될때가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방법1] [시작키] + [R] 버튼을 눌러 실행창을 연다.
[방법2] 열기란에 Ctfmon.exe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다.
[방법3] 위의 사진 오른쪽부분처럼 입력도구가 나오는지 확인한다. 안나오더라도 괜찮다. 다음을 진행한다.
[방법4] 아래의 사진과 같이 [보내기]란에 [바탕화면으로 바로가기 만들기]를 누른다.
[방법5] 바탕화면에 Ctfmon 바로가기 파일을 확인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복사 또는 잘라내기를 클릭한다.
[방법6] [시작]버튼을 눌러 시작프로그램에서 오른쪽버튼을 눌러 [열기]를 클릭한다.
[방법7] 창이 열리면 빈란에 오른쪽 버튼을 눌러 붙여넣기를 한다. [다른 방법으로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을 드래그하여 이동 또는 복사를 한다.]
여기까지한다음 재부팅을 하면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기때문에 한영입력기가 우선적으로 실행됩니다. 그래도 안되면 아래와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c.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제거
 머...여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만….보안프로그램을 제거하라는 말은 악성코드에 노출되라는 말과 유사하니 어떤 특정프로그램을 지우라고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그런 프로그램 같은경우 키보드 Hook을 막기위해 키보드입력과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농후 합니다. 따라서 그 원인을 배재하고 재부팅하시면 될 가능성이 높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