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낮에 갑자기 졸음이 오는분 주의해야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자주 듣는 수면 무호흡증일 가능성도 있지만 기면증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참고로 기면증은 세계에서 일본인에게 가장 많은 병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기면증 증상과 원인은 무엇인지 알지 못하고 단순히 자신이 피로해서 그렇다고 생각하는경우가 많습니다.이번에는 잠자는병 기면증 증상과 원인,대책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 기면증이란??
 기면증의 서구에서는 비교적 적은 1만명에 2-4 명 정도이지만, 일본에서는 1만명의 16-18명 꼴로 전국에 20만명의 기면증 증상인 환자가 있습니다. 깨어있는 시간 동안 자신이 제어 할 수 없는 졸음이 오는것이 특징인 수면 장애입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상황에서 자는 경우가 생기고,갑자기 근력 저하와 수면 마비, 환각을 수반합니다.  졸음병이라고도 불리며, 기면증 원인은 불명이여 전문의도 적기 때문에 환자에 대한 올바른 판단과 치료 받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 기면증의 증상
 이 기면증 증상의 특징적인것은 4 가지가 있습니다. 수면 발작, 감격성 탈진 발작,수면 마비,잠잘때 생기는 환각(또는 악몽)이 있습니다.

1 수면 발작
 중요한 회의나 시험 중에 또는 대화 중간에 긴장을 면치 못하고있는 상태에서도 잠에 빠져 버리는 증상. 한번의 수면 시간이 5 분 ~ 30 분 짧은 것이 특징. 또한 눈을 떴을 때는 멀쩡하지만 대략 2시간후에는 강렬한 졸음이 올수 있습니다.

2. 정동[情動]성 탈진 발작
 웃거나 놀라거나 같은, 희로애락에 강하게 감정이 움직일 때에 탈진 증상 을 감격성 탈진 발작이라고 하는데요. 이 증상은 전신의 힘이 빠져 그 자리에서 쓰러져 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작 시간은 짧고, 길다면 몇 분정도입니다. 그동안 의식은 있고, 주위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3, 수면 마비
 보통 수면은 뇌가 휴식상태면 NON REM수면인데요. 몸이 휴식할때 REM 수면이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REM 수면시에 의식이 있으면 가위 눌림을 경험합니다. 기면증 환자는 잠이 깊어지고 잠든 직후 아직 잠이 부족한 때 찾아옵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수면보다 의식이 남기 쉽고, 가위 눌림을 자주경험합니다.

4, 입면시 환각(악몽)
많은 가위 눌림과 동시에 체험하게, 현실과 분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매우 무서운 악몽을 경험을 하게 됩니다.
- 기면증의 원인은 불명
 기면증 자체가 REM 수면과 NON REM 수면을 성공적으로 전환 할 수 없기 때문에 생기는 병이 아닌가 생각되고 있지만, 아직 확증은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는것이 다음과 같습니다.

a. 특정 유전자와 스트레스
 한연구에 의하면 기면증을 겪는 사람은 특정 유형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유전자로 인해 생기지 않고 특정 유전자 요소를 가진 사람이 스트레스가 가해져 기면증이 발병하기 쉬운 조건이 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b. 단백질 "오렉신 A"의 부족
 정동[情動]성 탈진 발작을 수반하는 전형적인 기면증 환자의 약 90 %에서 뇌척수액 중의 단백질의 하나 인 '오렉신 A'의 농도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렉신 신경은 뇌에서 각성계의 신경 네트워크와 근육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신경 네트워크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기면증은 오렉신의 농도가 낮기 때문에 오렉신 신경의 기능이 저해되고, 수면 발작이나 감정 탈진 발작을 일으키는 것이 아닐까 추측되고 있습니다.
- 정리하면 ...
 위의 증상을 확인할 수있는 분이나 3 개월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하루 동안 강한 졸음이 있으신 분은 큰 사고가 나거나 부상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망설이지말고 수면 장애를 다루고있는 정신과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기면증 원인과 증상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