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이용 사용 차이점을 소개하고자합니다. 메일을 보내거나 쪽지를 보낼때 헷갈리는 단어가 한 두개쯤은 있습니다. 그 중 '이용(利用)'과 '사용(使用)의 뜻이 필자는 많이 헷갈렸는데요. 뭐..이런저런 내용을 알아봐도 문장에 맞게 사용하면 된다라는 말뿐이라 더 헷갈리는것 같아요. 하하~ 그래서 이용 사용 차이점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 이용과 사용 한문의 뜻은 ??
 이용은 利用이라 부르고 사용은 使用이라 합니다. 뜻을 보면 이로울 이에 용 쓸 용을 더해 이용이라하고, 사용은 부릴 사에 쓸 용을 더해 사용이라합니다. 정리하면 이용은 "필요에 따라 이롭게 쓴다"이라는 의미가 될 수 있고 사용은 "사람을 부리어 쓴다" 또는 "목적과 기능에 맞게 쓴다"라는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한문도 다르고 의미도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용하다' '사용하다'를 문장의 예시로 알아봐야겠군요.;;
- 예시를 보자
 이 "여기 컴퓨터를 서버용으로 []해봐.~!"의 예시가 있습니다. []안에 들어갈 말은 어떤게 들어 갈까요?? 여기 둘 다 사용해도 문제는 없으리라 봅니다. 이와같이 이용 사용 단어에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구별해서 사용하기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이외 "비둘기를 통신용으로 []하자"같은 문장에도 []에는 이용/사용 둘다 가능합니다.
 다만 기계나 교통수단 같은경우 어색한 문장도 생깁니다. 가령 지하철이 있는데 "지하철을 []하는게 좋다"에서 '사용'은 지하철이 전철이지 일정한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여기서는 필요에 따라 이롭게 쓴다라는 '이용'이 적절하겠지요. 
 한가지 필자가 구분하는 방법은 100%는 아니지만 사용은 목적이 있어야되기 때문에 '~를' '~을'이 있으면 뒤의 []는 '사용'이 강한 편이고, 이용은 필요에 따라 이롭게 쓴다는 의미이므로 '~으로' '~로'가 있으면 '이용'이 강한 것 같아요. 100% 맞다고 볼 순 없지만 맞춰보면 얼추 들어가는 것 같아요.
 가령 "어른에게 존댓말을 []하자"가 있으면 '사용'이 적절하고, "음식찌꺼기를 거름으로 []하자"는 '이용' 어색함이 덜 합니다. 이처럼 이용 사용 둘다 사용해도 시험을 보는게 아니라면 의미는 전달되리라 보지만 이 차이점에 대해서는 도토리에 키재기 같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문장에 한번 넣어보고 위에서 말한 개인적 생각처럼 "이런 문장에는 이게 어울리네"라는 개념을 확립해가는게 중요하리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