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의 맛이 느껴지지 않는다" "만든 요리가 맛이 진하지 않다"등의 증상은 이미 미각 장애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전에는 노인에게 많은 장애였지만, 최근에는 10 대와 20 대에 많이 생기고, 해마다 수십 만명이 넘는 규모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한 치과 대학의 조사에 따르면 약 30%의 어린이가 미각에 문제를 안고있다고 합니다. 전체의 21%가 '신맛'을 인식하지 못하고 14%에서 "소금의 짠맛" 6%는 '단맛'을 인식 할 수 없다고 합니다. 미각 장애는 노화에 따라 발생하지만, 최근 스트레스 사회, 식생활의 변화 등으로 미각장애 증상을 느끼는 사람이 많습니다. 


- 미각 장애는?
 식사의 맛을 몰라서 되는 병이라고 불려지고 있으며 아무것도 먹지 않았는데 입안이 쓴맛 신맛등이 느껴지거나 무엇을 먹어도 맛이 못느끼거나 합니다. 맛을 느끼는 기관은 혀의 표면이나 입천장에 있는 미뢰라는 부분입니다.미각을 감지하려면 음식이 타액과 혼합하여 입맛에 맛 세포가 자극되어 그 센서가 미각 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해 맛으로 느껴집니다. 이 미각장애는 이 경로에 이상이 생겨서 발병한다고 합니다.
- 미각 장애의 증상
증상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 음식에 맛이 느껴지지 않고 희미해질때
- 미각 없는경우 또는 무엇을 먹어도 맛이 없다 
- 입안에 아무것도 들어 있지 않은데 쓴맛, 단맛, 짠맛 등을 느끼는경우
- 원래는 달콤한 것 것을 먹었는데 짠맛이 나거난 이상한 맛이 난다.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
 이 미각장애원인은 주로 혈중의 아연 부족이 원인인데요. 약물(혈압 강하제, 이뇨제, 신경 안정제 등)의 부작용으로 미각에 장애가 생길수 있습니다. 이런경우는 대부분 일시적인 경우가 많으며 약물복용을 바꾸거나 줄이면 호전되는경우도 생깁니다. 
  또한 전신 질환(간 질환, 신장 질환, 당뇨병 등)이나 구강 이상(설염, 후두염 등), 신경 장애 (만성 중이염 등)등에서도 미각 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자율 신경 또는 호르몬 밸런스의 붕괴로 인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즉, 미각장애원인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아연이 부족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2000년대 이전만하더라도 미각 장애는 신진 대사가 쇠약 해지는 50대 이상 중년이 다수를 차지했는데요. 식습관이 달라지면서 최근에는 젊은 세대와 아이들에게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아연 결핍이 있습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입맛의 변화가 충분히 행해지지 않게 되어 맛을 느끼기가 어려우며, 젊은이들이 즐겨먹는 패스트 푸드와 인스턴트 식품, 청량 음료 등에 들어있는 식품 첨가물이 아연의 흡수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 아연 부족으로 인한 미각 장애의 예방과 대책
 인스턴트 식품 위주의 식사를 하고 있는 분은 가능한 먹는걸 삼가합시다.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으로 전환하여 아연을 섭취합시다.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식품의 대표는 굴입니다. 굴을 1 일 1 개 먹는 것만으로 하루에 필요한 아연을 충분히 보충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장어,소고기,치즈,닭,돼지간,달걀,낫토,참깨,아몬드 등의 음식에도 아연이 많이 있습니다. 뭐..균형잡힌 식단으로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 대부분 음식에 미량있는 아연성분을 충분히 보충가능하기에 식단을 짤때 패스드푸드를 피하고 건강한 식단위주로 짜는게 도움이 되겠죠. 여기까지 미각에 장애가 생기는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