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리그난은 아마 씨앗이나 참기름에 들어있는 폴리 페놀의 일종입니다. 콩 등에 포함 된 이소 플라본뿐만 아니라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하기 때문에 폐경 등 여성 특유의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 폐경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
리그난은 폐경을 예방 ·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폐경은 현기증이나 홍조 등의 증상이 일어나고 그 증상이 심해지면 사생활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또한 폐경 전후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의 감소에 의해 호르몬 균형이 무너지게 됩니다.
여성 호르몬은 감정을 컨트롤하거나 콜라겐과 뼈의 생성을 돕는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은 폐경에 의해 감소해 버리기 때문에 폐경의 증상은 갱년기에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리그난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하기 때문에 갱년기 장애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리그 난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의 일종인 에스트로겐은 혈관에서 혈관벽을 유연하게 유지하고, 나쁜 (LDL) 콜레스테롤 분해와 배설을 촉진하고, 선인 (HDL)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촉진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의 이러한 작용으로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되는데요.
여성은 폐경 후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여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리그난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나아가서는 생활 습관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