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남자 여자 방광염 원인 및 예방에 대해 소개해볼까합니다. 흠.. 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이 5명중 1명은 경험을하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광염은 한번 발병하면 여러 번 재발을 반복 귀찮은 질병이기도 하죠. 

방광염은 어떤 병?
 방광염은 소변을 저축 장기 인 '방광'이 세균에 감염하는 것으로 염증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주요 방광염 증상으로는 몇번이나 화장실에 가고 싶어지는 배뇨감과 소변 느낌이 남아 개운치 않거나 배뇨 후 사무치는 아픔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을 방치하면 세균이 요관을 지나 신장감염과 신우 신장염등으로 악화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이 걸리기 쉽다?!
남성에 비해 여성이이 질병에 걸리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은데, 여자 방광염 원인는 여성의 신체 구조에 있습니다. 남성의 요도가 14~18센티 미터있는데 비해 여성의 요도는 4~5㎝로 매우 짧습니다. 그러므로 남성에 비해 여성은 외부로부터의 세균이 요도를 거쳐 방광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방광염이되는 원인과 예방] 1. 화장실을 참는 경우


 방광염되는 원인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게 화장실을 가는걸 참는 행동입니다. 소변은 방광에 들어간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중요한 역할이 있습니다. 소변을 참아 버리면, 방광 내에 세균이 모여 번식해 나가는 때문에 방광염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소변을 느끼면 즉시 화장실에서 볼일 보시는게 좋습니다.

2. 성 행위에 의한 감염


 최근들어 젊은 여성의 방광염 환자의 대부분은 성 행위에 의해 방광염이 발병합니다. 여성의 요도의 출구는 질과 매우 가까운 위치에 있기 때문에 성 행위시 세균이 질 요도에 들어가 방광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행위 전후에 반드시 샤워 신체를 깨끗히 하는게 좋습니다.


3. 스트레스와 피로를 쌓아두는 경우 


 원래 방광은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있기 때문에 몸이 건강한 상태라면 소량의 세균에 감염 될리는 없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면 방광의 저항이 약화되어 방광염 발병합니다. 스트레스와 피로는 방광염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의 요인이되기도 합니다. 평소 무리하지 않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스트레스 없는 생활을 목표로 합시다.
4. 하체 오한
 하체가 차가워지면서 혈액 순환이 나빠져, 방광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이로인해 소변이 보통보다 적게되기 때문에 방광의 세균이 번식하여 방광염에 걸리기 쉽습니다.또한 방광내의 온도가 32℃ 이하로 떨어지면 방광의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 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추운시기는 특히 하반신을 차게하지 않도록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리하면...
 방광염에 걸리면 화장실에 갈 때마다 통증 때문에 신체적으로는 물론 정신적으로도 매우 괴로운 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방광염은 한번 걸리면 재발하기 쉬운 질병입니다.평소의 생활 환경을 검토함으로써 방광염의 증상과 재발을 예방합시다!여기까지 여자 방광염 원인 및 예방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