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되면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 위장염이나 식중독이 대유행합니다. 노로 바이러스에의한 감염은 일년 내내 발생하지만 특히 11월에서 이듬해 2월까지가 많은주의가 필요합니다. 철저한 예방에 노력하고 노로 바이러스의 감염을 막읍시다.


노로 바이러스란?
 겨울철에 대유행 바이러스형 감염입니다. 겨울철 기온과 건조함이 바이러스의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아주 작은 바이러스로 감염력이 강하고, 10 ~ 100 개의 소량으로도 노로바이러스 증상이 생기고 감염*발병합니다. 
 특히 식품에서의 바이러스 검출이 어렵기 때문에 식중독이나 감염 경로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치료는 대증 요법에 한정됩니다. 이미 같은 형태인 노로바이러스로 감염되면 다시 감염되지는 않지만, 노로 바이러스는 여러 가지 유전자형이 변이하기 쉽기 때문에 다른 형태로 또 감염 될 수 있습니다. 한 시즌에 몇번이나 감염 · 발병 할 수있는 것은 이 변이하기쉬운 특징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을 숙지하고 예방하는게 좋겠지요.
 노로 바이러스의 주요 증상
 일반적으로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1-2 일에 발병합니다. 그러나 30% 정도의 사람은 감염 되어도 발병하지 않습니다. 증상에는 개인차가 있고, 가벼운 발열이나 가벼운 감기 정도의 증상으로 끝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발병하면 심한 구토, 설사, 복통이 발생합니다. 발열은 가벼운편이지만, 전신 근육통, 관절통을 수반하기도합니다. 증상은 1-3일 정도 계속됩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하루에 약 20회 이상의 설사 증상을 일으켜 탈수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입원과 같은 특별한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노로 바이러스의 치료
 노로 바이러스에 효과가있는 항바이러스 약물은 현재 없습니다. 따라서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 요법이 이루어집니다. 설사나 구토에 의해 탈수 증상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수분섭취에 유의합시다. 물은 끓여서 마시는게 좋으며, 수분뿐만 아니라 염분을 포함한 스포츠 음료 등에 의한 수분 섭취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체력이 약한 유아나 고령자에 대해서는 수분섭취와 영양 공급을 충분히 주의해야 합니다 . 탈수 증상이 심해지면 병원에서 링겔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노로 바이러스 예방 방법
- 이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은 충분한 화장실 노로 바이러스의 예방은 손씻기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조리 및 식사 전, 화장실 후 외출하고 돌아 왔을 때 등 자주 손을 씻읍시다. 손을 씻을 때는 2번 세척 하고 소독을 확실히합시다.
- 가열 조리식품은 살균세척 또는 충분히 가열합시다. 85 ℃에서 1 분 이상 가열해야 합니다. 또한 조리장 및 조리기구, 공동 시설은 주기적으로 살균을 합시다. 소독은 열탕 소독이나 차아염소산나트륨 소독이 유효합니다.
정리하면....
 만약 상황이 나빠지고 감기 또는 노로 바이러스 또는 판단이 서지 않을 경우 2차 감염 방지를 위해서라도 빨리 병원에 가서 진찰합시다. 참고로 주위에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있는 경우 감염된 사람의 구토물이나 대변을 처리 할 때는 꼭 장갑을 껴야합니다. 토사물로 인한 감염도 생길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토사물은 비닐 봉지 등에 밀봉하여 버립시다. 토사물이 옷에 붙어 버린 경우에는 파기하거나 뜨거운 물이나 차아 염소산 나트륨에 의한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여기까지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및 증상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