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카페인 약에 관계에 대해 정리해볼까합니다. 질병 치료를 위해 약을 먹는 분들이 많은데요. 약을 복용할때는 물대신 몸에 좋다는 각종 차를 마셔도 되는지 문득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뭐..약차 같은 몸에 좋은 차들이 있다고 하는데 과연 본인이 먹는 약에는 좋은 영향을 끼치는지 아닌지 확실하게 알 수 없을겁니다. 이번에는 이 카페인 약 관계는 어떤지 소개합니다.


- 약을 먹을때 물 대신 차를 마시는 괜찮을까?? a. 탄닌이 문제다
 약을 차와 같이 마시지 않는 것은 녹차에 포함 된 성분이 약의 흡수를 방해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녹차 등에 많이 들어있는 '타닌'은 철과 결합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철분과 결합 된 타닌은 "탄닌 철'이라는 물에 녹지 않는 성질의 성분으로 바뀌어 버립니다.
 이렇게되면 빈혈 철분을 보충 약을 마실 때 등은 그 철분이 몸에 흡수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차와 같이 마시지 않도록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녹차에 포함된 탄닌은 미량 이므로 해가 없고 걱정하지 않아도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철분제 분들도 탄닌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있기 때문에 영향은 있을수 있으나 크지 않다고 봅니다.


b. 카페인이 과다하면 문제가 된다??
 약을 차로 마시면 안된다는 또 하나의 이유가 '카페인' 에 있습니다. 사실 카페인은 두통을 줄이기 위해 일부 감기약이나 진통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차와 함께 마셨을 경우 카페인의 과다 복용이 될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에너지 드링크같은 고카페인 음료가 많기 때문에 카페인 약과 같이 먹으면 치료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억제되어야할 두통이 심해지거나 화장실이 가까워지는 것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천식의 치료를 받고 있고, 테오필린이라는 약을 복용하고있는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약과 카페인을 동시에 복용하게되면 두통과 구토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식 분은 재확인해 둡시다.


c. 차를 확인하자
 실은 차라고해도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약물과 병용 할 문제 없다고 차도있는 반면 삼가하는 것이 좋은 차도 있습니다. 첫째, 탄닌과 카페인을 많이 포함하지 않는 유형의 차라면 물 대신 복용이 가능합니다. 탄닌과 카페인이 적은 차는 메밀이나 보리, 허브 차등이 있습니다.
 물은 마시기 어려운 경우는 이 차 마시는 것도 좋을거라 보네요. 단, 허브 티의 조합은 약에 영향을 받는 성분도 있을 수 있으니 잎을 말린 차보다는 곡물을 이용한 차를 마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주로 찻잎를 사용하는 것은 타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녹차,엽차,홍차,우롱차 같은 말린잎을 이용한 차 등은 가급적이면 약물 치료와 함께 마시는 것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약과 함께 마시지 않는 것은? a. 의외로 우유가 좋지 못하다??
 칼슘 부족에 효과적이고, 건강을 위해서라도 한 잔은 매일 마시고 싶은 우유 . 그러나 칼슘은 약물과 결합하기 쉽고 , 특히 여드름 약물이나 골다공증 약물과의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 또한 위액의 산성을 중화하는 작용이있는 관계로, 위가 아닌 장에서 녹는 타입의 약물과의 궁합도 좋지 않습니다.
 장에서 녹는 약물은 장내 환경의 알칼리성에 약한 위장의 산성에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우유로 중화되면 위장에서 녹아 내리고 장까지 성분이 잘 오지 않습니다.
b. 자몽 주스에 있는 쿠마린 성분
 신선한 주스는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고 게다가 맛있기 때문에 식후에 마시고 싶어집니다. 그러나 자몽 주스는 약을 먹고있는 사람에게 천적 같은 존재이기도 합니다.
 자몽에 포함된 '후라노 쿠마린'이라는 성분은 약의 효과를 강화시켜 버리는 효과 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혈압 약을 복용하는 경우 약이 효과가 너무강해 혈압이 떨어지고 저혈압이되 생명의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후라노 쿠마린의 효과는 몸에 들어가고 나서 3일 정도 계속되기 때문에 항상 약을 마시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고혈압, 협심증, 뇌경색에 포함 된 약물에 효과를 강하게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혈압 관계의 약을 먹고있는 사람은 자몽은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c. 술과 과음은 금물
 당연한 술에 약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술의 효과로 체내의 수분이 빠져 버려, 약의 효과가 농축되거나 약해져 버립니다. 술은 건강한 때 적당히 마시는 것이 올바르게 마시는 방법인것 같아요. 약을 먹지 않으면 안되는 상태에서는 가능한 한 술은 자제하고 약물과 함께 마시는 것은 약이아니라 맹물을 마시는것과 같습니다.
d. 약 복용의 기본은 물이다
 이 "카페인 약을 마시면 안돼"라고하지만 대부분 우려낸 찻잎이나 곡물에 있는 성분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지 기본적인 베이스[물]는 도움을 줍니다. 물을 마실 수 있다면, 물과 약을 복용 것이 제대로 된 효과를 줍니다.
 그러나 물없이 약을 마시는 것도 목에 걸리거나 장까지 도달하지 않는 등 몸에 좋지 않습니다. 물이 없으면 일단 약이 체내에 들어가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수중의 차로 약을 마시고 빠른회복이 중요하리라 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