흠..혈압은 심장에서 송출된 혈액이 동맥벽을 누르는 힘 즉, 혈관에 걸리는 압력을 말하는데요. 최근에는 수축기 혈압 140mmHg/확장기 혈압 90mmHg이 고혈압이고 120mmHg수축기혈압/80mmHg확장기 혈압이면 정상 혈압으로 봅니다. 혈압이 높으면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기도 한데요. 당장 할 수 있는 방법은 혈압약으로 혈압을 정상치로 돌리는 방법이 있겠지요.
 음..고혈압이 좋지 않다고 하는건 동맥경화나 뇌졸중 심장병등 여러가지 합병증을 가져올수 있기 때문인데요. 혈압이 높으면 혈관의 벽에 높은 압력이 걸리므로 혈관벽이 쉽게 상쳐받기 쉽고 동맥경화가 되기 쉽습니다. 상처받은 혈관에 높은 압력을 받으면 한쪽으로 둥그런 공간이 파이는데요. 점점 커지면 터져서 뇌이면 뇌출혈이 발생하게 되죠.
 고혈압증의 원인의 하나는 본태성 고혈압증과 신장이나 내분비계의 질환등이 원인으로 작용되는 이차성 고혈압이 있습니다. 보통 본태성 고혈압이 많은데 혈압이 높아도 안정된 상태면 자각증상은 많지 않으나 급격하게 혈압이 오르면 두통, 현기증, 숨을 헐떡이던가, 이명이 들리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본인이 혈압이 높으면 혈압을 파악하고 정상치로 돌리는데 노력을 해야겠지요??
*개선방법은 무엇이 있나?
 고혈압의 원인의 하나는 비만인데, 혈압이 높은 사람은 비만을 해결하는게 선결인듯 싶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몸을 바꿔보겠다는 의지가 중요하겠죠. 하고자 하는 마음은 있는데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제자리죠. 
 고혈압에 대한 개선방법은 서적도 많이 있지만 다큐멘터리에서도 많이 소개 됩니다. 대부분 체중이 나가는 분들이 식습관을 올바르게 고치고 하루에 한시간 산책을 꾸준히 다녔더니 정상치로 돌아왔다는 내용이 많은데요. 이처럼 식습관을 개선하는게 고혈압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흠.. 혈압이 높으면 음식은 싱겁게 먹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한국 음식에는 대부분 소금이나 설탕 등이 의외로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맛이 맹맹하다 할정도로 먹는게 하루 적정 염분량이기도 합니다. 또한 칼륨섭취를 하는것도 나트륨 배출작용으로 도움이 되는데요. 야채나 과일에 많이 있으며, 만일 신장이 나쁜경우에는 마그네슘은 독이 되므로 피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