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눈곱이 자주 껴요. 일어나면 눈 주위에 건조한 눈곱이 생기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눈곱이 접착제처럼 되어 아침 일어나면 눈꺼풀이 열리지 않는 경험을 한 사람도 있지않나요?ㅎㅎ;공기가 탁한 눈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들어간 등, 눈곱이 나오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눈의 대사 활동으로 자연적으로 분비되는 눈곱은 문제 없습니다만, 그 중에는 눈병이 원인이 되는 눈곱도 존재합니다. 이번에는 이럴때 생기는 질병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봤어요.


-  눈곱이 자주 껴요 눈곱은 왜 나오는 거에요? 
 원래 눈곱은 눈 속에 들어온 쓰레기와 바이러스, 세균 등을 체외로 배출하기 위해서 분비되는 신체의 방어 반응입니다. 인간의 눈은 재빨리 눈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눈꺼풀 안쪽부터 끈적거리는 액체가 분비되고 있지만 눈 속에 이물질이 혼입된 경우 이 액체에 이물질이 붙어 체외로 배출되는 구조가 있습니다. 
  즉, 눈곱의 정체는 "눈의 액체와 함께 배출된 이물질"입니다.일어나고 있는 동안은 눈곱이 눈물과 함께 비루관이란 코와 이어지는 구멍에 흐르는 최종적으로 비구(이른바 코딱지)가 되어 체외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수면 중에는 눈곱이 코 루관에 빠져나가지 못하고 눈가에 남아 버립니다. 아침 일어났을 때에 '눈꼽이많이껴요' 같은 말이 나오는건 이 때문이죠.
 - 눈곱 색깔과 상태를 체크!
 인간의 신체는 오래된 세포를 새로운 세포로 교체하는 '대사'라는 기능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눈도 마찬가지로 매일 대사 활동이 실행되는 결과 그 산물로 눈곱이 분비됩니다. 그러나 대사 활동뿐 아니라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이물질이 혼입한 경우에도 면역 반응으로 눈곱이 분비됩니다. 


이 경우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박멸하기 위해서 싸운 백혈구의 시체 등이 눈곱에 포함되기 때문에 눈곱과 색깔과 상태에 차이가 나옵니다.자신의 눈곱 색깔과 상태를 점검해 봅시다.

- 눈곱에 숨겨진 병
 황록색·투명 하얀색 또는 눈곱 상태가 걸죽하고 있거나 대량으로 나오고 있는 경우는 눈병이 숨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눈곱의 상태에 불안감이 있는 경우는, 안과 의사의 진단을 받는게 좋습니다. 다음과 같은 결막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a. 세균성 결막염
 세균에 감염함으로써 일어나는 결막염 결막이 충혈되고 눈에 이물감을 느끼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초록색이나 노란 색 눈곱이 나오기 쉽습니다.

b. 바이러스성 결막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결막염. 주된 증상은 세균성 결막염과 비슷하지만 증상이 강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염성도 높기 때문에 눈물과 눈곱을 통해서 주위 사람들에게 감염될 가능성이 있으니 조심합시다.

c. 알레르기성 결막염

 꽃가루나 먼지, 동물의 털 등 그 사람에게 알레르기인 물질이 눈에 부착함으로써 일어나는 결막염이에요. 눈의 가려움이 강하게 나오는 것이 특징이지만, 전염성은 없습니다. 투명, 백색의 눈곱이 나옵니다.
- 눈곱의 예방법
  눈곱이 과잉으로 분비되어 버리는 원인의 대부분은 세균이나 쓰레기 등의 이물질이 혼입입니다.방의 공기 등이 더러워지거나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면 눈에 이물질이 혼입되어 눈곱이 항상 더 많이 분비되어 버립니다. 눈은 매우 섬세한 부분입니다. 눈의 트러블을 피하기 위해서 일상 생활 속에서도 다음에 주의하세요.

  • 더러운 손으로 눈을 접촉하지 않는다
  • 최대한 눈을 문지르지 마십시오
  • 집안의 환경을 깨끗히 한다
  • 가정 내에 결막염의 사람이 있는 경우 수건의 재사용을 하지 않는다
  • 콘택트 렌즈를 낀 채로 수면을 취하지 않는다
  • 콘택트 렌즈의 사용 기한을 지킨다

 또한 면봉이나 티슈 등으로 눈에 접촉하지 않도록 합시다. 건조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억지로 잡으려고 하면 피부를 상하기 때문에 물이나 물에 축여서 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눈곱이 평소와 다른 색깔과 상태에 느껴지면, 자기 판단으로 방치하지 않고 의료 기관에 가서 진찰합시다 여기까지 눈꼽이많이껴요 관련질병과 예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