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나 등기를 보낼때 우편번호가 필요한데요. 
뭐...창구에가서 주소만 적어보여줘도 직원분들이 다 입력을 해주지만 가끔 온라인 쇼핑몰에서 인적사항을 적을때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우편번호 검색기를 통해 찾아보고 입력하면 되는데요. 이 중 몇가지를 정리해봣습니다.
1. 검색포털에서 찾아보자
음..네OO나 다O 같은 경우 주소를 치면 우편번호가 있습니다. "우편번호가 있었나??"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주소 끝에 보면 우편번호라고 있습니다. 바로 아래 그림처럼 말이지요.


참고로 우편번호가 구주소와 다르므로 새주로를 입력하고 우편번호를 찾으시면 됩니다. 또한 포털에서 구주소로 입력하면 주소만 나오지 우편번호는 안나오네요. 하여튼 새주소를 입력하면 우편번호가 나오는건 확실합니다.
2. 우편번호 검색기는 없다?? 새주소 검색을 통해 알아보자.
사실 우편번호만 검색하는 곳은 필자가 알기론 없는것 같습니다. 우편번호는 그 주소가 어딘지 요약한 번호이기 때문에 주소와 우편번호가 같이 검색되는 사이트가 많죠. 그중에서 정부에서 하는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을 이용하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주소는 http://www.juso.go.kr/을 통해 접속해도 되고 검색포털에서 도로명주소안내시스템이라고 쳐서 접속하시면 됩니다.
포털에 접속하면 메인 화면에 주소를 입력하는 란이 있는데요. 구주소를 입력해도 검색이 되기 때문에 구주소/새주소 중에 하나를 입력하면 됩니다.
검색을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왼쪽부터 번호/도로명주소/지번(또는 구주소)/우편번호[도로명주소기준] 이렇게 나옵니다. 참고로 우편번호는 새주소[도로명주소]기준이기 때문에 구주소에 나오는 우편번호와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참고하시고 그대로 우편번호를 숙지하시고 할려는 일에 사용하면되겠죠.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검색하는 곳이 우체국인데요. http://www.epost.go.kr/ 또는 검색포털에서 인터넷우체국이라고 검색하고 에 들어가서 메인화면 로고 밑에 밑줄3개 쳐져있는곳을 마우스 가져다 대면 아래 여러 메뉴가 나오는데 오른쪽에 [조회*메일 서비스]란을 보면 우편번호 검색이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로 들어오면 아래그림과 같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구주소 또는 신주소 중 한 개를 입력하면 우편번호가 나옵니다.

참고로 이 우편번호는 Postcode지 ZIP CODE하고는 조금 다릅니다. 따라서 해외결재정보를 기입할때 Postcode라면 우편번호를 입력하고, ZIP CODE라면 국제 규격에 맞는 코드를 입력하는게 맞지만, 어짜피 한국에 왔을때 구주소면 새주소로 변환하고, 우편번호가 엉망이면 다시 고쳐서 입력하기 때문에 ZIPcode에도 우편번호를 입력해도 무방합니다. 뭐 주소만 잘 입력하면 무사히 집에 도착할겁니다. 우편번호 검색기에 대해 몇가지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