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진 원인과 예방법, eczema

 습진은 영어로 eczema라고 부르는데요. 물에 닿을 일이 많은 주부에게 흔하게 발생되며 습한 환경에 노출된 직업인경우 습진 발생율이 높습니다. 습진 원인이라고 하면 주로 물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가렵지만 점점 주변이 붉어지고 물집이나 부어오르는 증상이 생깁니다.
물도 원인이 되지만 자극적인 세제가 피부에 닿은것도 한 몫하기 때문에 원인을 제거하면 치유가 되는데요. 이번에는 습진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 습진의 원인은 무엇일까? a. 외부 자극에 의해서
 피부는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 기능이 저하되거나 자극이 강한 물질이 들어오면 과민반응을 일으켜 습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 외 약물의 부작용, 화장품, 진드기로 인해서 생길수도 있으며, 세균감염으로도 습진이 생깁니다.

 b. 체질 등의 내적원인
 건강 상태, 피지 분비 및 호르몬 밸런스 이상, 피지가 적기 분비되거나 피부가 건조한상태, 발한상태...등 개인의 체질이나 상태에 따라 습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르로 인해 피부장벽기능이 저하되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사람은 체질이나 몸건강이 상당히 약화되었을때 습진이 생기며 기타 다른 질환도 같이 발병하는경우도 있습니다.
- 대처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a. 원인을 제거한다
 외부 자극이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되는경우 습진 원인이 되는 물질을 제거하면, 자연히 자극도 줄어듭니다. 보통 주부습진이 많은데, 물과 강한세제가 습한환경에 피부자극을 높이기 때문에 원인을 제거하면 자극이 적어집니다. 그래서 주방일을 하는경우 고무장갑을 사용하는게 민감한 피부자극을 줄이는 방법이 될수 있죠.
 그 외 꽃가루나 집먼지, 알레르기등은 자주 청소를 하여 피부자극을 최소한으로 합시다. 맑은 날은 침구를 말리고 청소기로 진드기를 제거하여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주는것도 습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b. 냉찜질을 한다
 가려움증은 참을 수 없고 긁으면 부어오리거나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얼음이나 아이스팩으로 냉찜질을 하면 통증과 가려움증이 어느정도 누그러질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냉동식품 택배로 아이스팩이 1-2개씩 들어 있기 때문에 버리지 말고 냉동했다가 사용하는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단, 피부가 건조할때 사용하면 자칫 피부가 더 갈라지거나 붉어질수 있기에 피부 보습에도 유의합시다. 여기까지 습진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