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저리 여행을 떠날때 차량을 이용합니다. 그런데 톨게이트 지날때 자칫 카드리더기 오류로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이 될 때가 있습니다. 만일 초보운전자라면 느긋하기보다는 "어떡하지??" 이런 생각이 앞선데요. 이럴땐 미납요금 납부하는 법이 어느것이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1. 휴게소에 가보자
네. 가장 간단한 방법이 휴게소입니다. 휴게소에가면 주로 식당 문 들어가면 바로 양옆 부근에 미납요금 납부하는 기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미납을 하셨다면 휴개소 들러서 하이패스 카드를 들고 카드를 조회하기만 하면 납부금액하고 나옵니다. 참고로 미납한지 한두시간도 안됐는데 휴개소에가서 미납요금을 조회하면 미납내역이 없을 수가 있습니다. 이유라면 미납되고 나면 서버에 올라간다음 처리를 해야지 미납요금이 나옵니다. 그 처리를 하는 시간이 어느정도 있어야되기 때문이죠.
2. IC 관리소에가서 미납요금을 처리하자
아마 미납이 되는 경우가 톨게이트 들어가고 나서 오류때문에 안되는경우 입니다. 따라서 IC출구로 나올때 옆의 관리소에 잠시들러서 처리를 하면 됩니다.
3. 집에가서 사이트를 이용해서 납부하자
음..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서비를를 이용해서도 미납요금을 납부 할 수 있습니다. 검색포털에서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라고 검색을 하시던지 아니면 www.excard.co.kr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사이트로 접속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화면 왼쪽을 보면 [미납통행료 조회/납부]란이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로그인하면 아래그림과 같이 나옵니다. 페이지에서 중간에 보시면 미납통행료라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확인을 할 수 있구요.필자는 0건이군요. 만일 미납통행료가 조회건수가 있다면 밑에 납부란을 누르면 후불카드,계좌이체,신용카드 등으로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이트에 들어가고 조회/납부버튼을 누른 후 로그인을 한 다음 미납통행료가 있나 없나 확인하면 되구요. 만일 미납통행료가 생긴 당일날 미납조회를 해서 건수가 0건이라면, 납부안해도 되는게 아니라 처리가 늦어지는거 일 수 도 있으므로 다음날에 한번더 조회를 해보시면 될듯 싶습니다. 여기까지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확인과 납부 순서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