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나 봄철에는 피부 온도의 차이가 매우 커집니다. 피부에 이상을 느껴도 "건조해서 그런까?"라고 대부분 생각합니다. 만일 가려움증이 크다면 온도 변화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 한랭 두드러기지도 모릅니다. 이번 내용에는 한랭두드러기 치료 및 증상에 대해  해설합니다.


한랭 두드러기는?
 알레르기 반응의 일종인 한랭 두드러기는 실내 욕실, 탈의실, 스포츠 한뒤 생기는 땀 등으로 따뜻한 상태에서 추운 상태에 급격한 온도 변화에 의해 피부 온도가 떨어질 때 발생합니다. 피부가 붉어 지거나 소름생기는것처럼 닭살이 생기던가 합니다. 한랭두드러기 치료는 대증요법을 이용하며 두드러기가 심하다면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만 항히스타민제로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지 근본적으로 완치된건 아닙니다.
한랭두드러기 증상
한랭 두드러기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 따뜻한 실내에서 차가운 바람이 부는 야외에 나오면 얼굴이 붓는 경우 
- 목욕 후에 몸이 가려운 경우
- 운동 후 몸이 차가워지면서 갑자기 가렵다.
- 아침에 맨발로 바닥에 닿는경우 다리에 두드러기가 생긴다.
한랭 두드러기가 생기는 구조
물리적인 자극에 혈관 주변에 있는 비만 세포를 자극해 히스타민이 방출됩니다. 그 히스타민이 혈관을 확장하여 피부가 붉어지고 혈관 내의 수분이 밖으로 나와 가벼운 부종이 일어납니다. 그것이 가려운 두드러기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한랭두드러기 차이점은??
이 한랭두드러기와 비슷한게 콜린성 두드러기가 있는데요. 한랭두드러기는 차가운 것에 접촉했을떄 발생하는 두드러기이며 콜린성 두드러기는 심부 체온이 1도 상승할때 발생하는 두드러기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더운날 체온이 오르면서 발생할 수 있는게 콜린성 두드러기, 차가운 곳이나 몸이 찬경우 생기는 두드러기가 한랭두드러기 입니다. 감별할수 있는 방법은 체온이 뜨거워질때 발생되면 콜린성이고 회복될때 발생되면 한랭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랭 두드러기의 치료 및 대책
콜린성이나 한랭이나 두드러기 거의 대부분은 딱히 치료할 약물이 없습니다. 있다고 하면 약간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항히스타민제 밖에 없습니다. 필자도 학생때 복용하기도 했는데 잠이 많이 오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두드러기가 생기지 않게 본인이 대책을 세우는게 중요합니다. 몇가지 정리하면...
1. 외출 할 때는 목도리와 머플러 장갑 등으로 피부를 외부에 노출되지 않게 하자.
2. 여성은 치마보다는 바지가 도움이 된다.
3. 목욕할때는 화장실과 집안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하는게 좋다.
 무엇보다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가 있으면 몸이 발산하기 때문에 두드러기가 생기기 쉬운 조건입니다. 따라서 마음을 안정시기고 충분한 휴식을 해야 증상이 덜합니다. 여기까지 한랭두드러기 치료 및 증상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