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도 운전을 자주 하는데요. 가끔씩 과속이나 신호위반을 하면 안되겠지만 단속카메라를 아슬아슬하게 지나가면 문득 카메라에 찍혔는지 궁금할때가 많습니다. 이 자동차 벌금 조회같은 경우는 정부사이트인 이파인(Efine)에서 조회가 가능한데요. 보통 단속카메라 찍히고 하루나 이틀 정도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 조회하는 순서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 일단 정보를 찾아보자.★
일단 검색포털에 이파인 또는 Efine이라고 검색하면 아래그림같은 주소가 있을겁니다.

다음페이지로 넘어오면 상단에 [교통 범칙금*과태료 조회/납부]=>[미납내역조회]=>[최근무인단속내역]을 누르면 로그인 창이 하나 나옵니다. 참고로 로그인하는건 차량소유주로 로그인해야 차량이 카메라단속에 걸렸는지 자동차 벌금 조회하실수 있습니다. 차량소유주가 아닌사람이 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아무것도 안나옵니다.;;



  로그인을 하면 아래그림과 같이 나오는데 최근 무인단속내용에 조회된 내용이 없으면 카메라에 안찍힌거고 단속 내역이 있으면 과태료 및 위반내용 범칙금이 적혀 있습니다.

 범칙금 같은경우는 은행인터넷 뱅킹에서에서 범칙금/과태료 납부란을 두고 있기 때문에 즉시 납부가 가능합니다.

 필자는 주정차 위반으로 2-3번정도 찍혔는데요..;; 뭐.. 돈이 아깝긴 하지만 지정된 구역에 주차를 안했으니 범칙금을 내는게 맞겠지요. 안내면 우편 또는 문자로 통보가 옵니다. 음...전 우편으로 2번정도 왔던거 같네요.
 뭔가 봤더니 범칙금 내라는 통보우편이였지요. 하하:T.T 뭐 여튼 단속카메라는 하루-이틀정도 기간을 둬야 처리 및 조회가 되므로 이틀정도 기다린 후 확인해보시는게 좋을 듯 싶네요. 여기까지 efine에서 자동차 벌금 조회하는 순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