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눈이 피곤하고 눈꺼풀이 경련이 일어나지 않은지요? 눈꺼풀 경련 원인은 아직 자세하게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스마트폰이나 PC에 둘러싸여 눈이 매우 피로한 현대 사회에서 눈꺼풀 경련이 일어나는 것에 고민하는 사람도 많을 거라봅니다.! 이번에는 이 눈꺼풀 경련 원인과 대책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1. 눈꺼풀 경련이 의심이 가는경우?
 눈꺼풀 경련은 눈꺼풀을 자유롭게 열어 가리거나 눈 깜박임이 극단적으로 증가 할때 생기는  눈꺼풀의 기능 장애입니다. 증상은 눈에 나오지만, 장애가 있는건 눈꺼풀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뇌입니다. 다만 MRI에서도 이 뇌의 신경 회로의 이상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2. 눈부셔서 그런건가?
이 '눈꺼풀 경련'은 40세이상의 여성에게 많은 병으로 많은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초기 증상으로 반짝이거나 눈이 건조한경우 눈꺼풀 주변의 근육이 미세하게 떨림이 생깁니다.
 안구 건조증과 비슷한 증상이 잘 알려져 있지만, 안구 건조증 환자와 크게 다른 것은 환자 자신이 도보 중에 사람이나 물건에 부딪 칠하거나 부딪 뻔한 일이 많다는 것이 특징으로 생각됩니다. 다르게 말하면 안구건조증은 건조하면 눈이 충혈되며, 눈꺼풀 경련은 시야가 안보일 수 있기 때문에 물건에 자주 부딛치는경우가 생깁니다. 증상의 진행은 빠르지는 않지만 그냥 둘수도 없겠지요. 따라서 병원에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3. 원인은 무엇인가?
 아직까지도 눈꺼풀 경련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대뇌 기능 장애 또는 각막염  및 안검염 등의 질병에 의한 자극, 항우울제 등의 약물 복용 등이 원인이라는 보고가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확실한 근거가 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는 증상을 억제하는 대증 요법이 일반적입니다.
4. 안구건조와 우울증으로 오진받기 쉽다?
 초기의 '눈꺼풀 경련'은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만으로는 진단이 매우 어렵습니다. 원인이 아직 까지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이죠. 실제로 환자 중 일부는 안구 건조와 우울증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아서 이 눈꺼풀 경련을 안과에서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우선은 문진을하고 눈꺼풀 경련에 대해 얘기를 하고 집중적으로 검사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5. 눈꺼풀 경련과 비슷한 증상 
 눈꺼풀 경련의 초기 증상은 다른 질병의 증상도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진단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안면 경련 :
 안면 경련은 자신의 의사에 반하여 얼굴의 절반이 경련하는 질병입니다. 일반적으로 눈 주위에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눈꺼풀 경련으로 오진 될 수 있습니다.

 - 안부 미오키미아(myokimia) :
 미오키미아(myokimia) 눈의 피로나 수면 부족 등에 의해 일어나는 눈근육의 경련입니다. 국내에서는 단순히 '눈떨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보통 며칠에서 몇 주 동안 자연 치유됩니다.
6. 눈꺼풀 경련 예방 - 눈의 피로를 제대로 관리합시다!
 많은 눈 문제는 피로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PC로부터 눈을 혹사하지 않겠습니까? PC 나 TV, 스마트 폰의 화면을 장시간 보면 눈이 피로해지거나 시력 저하도 초래합니다. 1 ~ 2 시간마다 휴식을 취하고 눈의 휴식을 취하게 해 줍시다.
 또한 수면 부족으로 몸이 무겁게 느끼지 않습니까? 눈도 쉽게 피로해지고 눈꺼풀이 무겁다고 느낄때면 휴식을 가지는게 좋습니다. 취침 1시간 전에 PC 나 TV, 스마트폰의 화면을 보지 않도록 하는 것도 좀 더 잠을 빨리 잘 수 있고 눈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콘텍트 렌즈를 사용하는경우 세척을 하지 않고 연속 착용하는 것은 이물질이 눈꺼풀을 자극해 쉽게 충혈되고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짧게 쓰는게 좋으며 사용을 하지 않을때는 분리해서 세척을 필수적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눈꺼풀 경련 원인 및 대책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