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혈색 좋지 못할때 원인과 대처법은?

음.. 사람이 야근을 하거나 잠을 자지 못할때 "야 너 얼굴 혈색이 좋지 못한데?"라고 말합니다. 혈색이 좋지 못하면 손톱이나 피부 색상이 달려지고 색이 검해집니다.
 이는 혈액순환도 좋지 못한다는 얘기가 되는데 생활속에서 가능한 원인은 범위가 넓습니다. 그 중에서 많이 얘기되는 몇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 생활속에서 가능한 원인은 무엇일까?
a.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과도하지만 않으면 혈색까지 나빠지진 않지만 심각한 일이 있거나 고민이 많은경우 긴장상태가 지속되어 수축할 혈관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아 혈류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얼굴 혈색도 마찬가지죠. 또한 체내의 활성산소가 증가하면 답답함을 느끼고 쉽게 피로해져 혈류를 나쁘게 만들 수 있습니다.
b. 운동부족
 표준체중이면 운동을 하지 않는다고 혈색까지 나빠지는일은 많지 않습니다. 단 과체중이나 저체중인경우 대체로 근육량이 적고 신체의 신진대사가 좋지 못하기 때문에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혈색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도 피를 몸의 구석구석까지 순환시켜주는 기능이 있기에 잠시나마 걸어다니거나 동네산책을 자주 가지는게 운동부족을 줄일 수 있는 쉬운 방법입니다.

c. 담배와 알코올
 소량의 알콜은 혈관을 넓히지만 과도한 알콜섭취는 담배처럼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류를 방해할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수분배출을 촉진하므로 탈수를 일으킬수 있으며 이는 혈관의 혈액이 걸쭉해 질 수 있다는 얘기가 되므로 혈색 불량의 원인이 됩니다.
- 이를 예방할 방법은 있을까?
a. 식생활을 재검토하자
 혈색이 좋지 못할때는 철분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시금치와, 톳..등 여러음식이 있지만 야채를 가지리만 않는다면 먹으면 한국음식에는 채소가 안들어간 음식이 없으므로 하루 철분섭취량을 충족하리라 봅니다. 따라서 얼굴 혈색이 좋지 못할때는 철분섭취를 합시다.
b. 가벼운 산책을 하자
 걷기나 산책은 운동중에서 가장 쉽고 효율이 좋은 운동입니다. 또한 운동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을 가지는것도 근육을 긴장을 풀어주기에 혈액순환을 더욱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무릎이 나쁘지만 않다면 엘리베이터보다는 계단을 이용하는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그렇다고 아파트 10층에 사는데 계단으로 올라가는건 오히려 부담이 될수 있으니 상가건물이나 2층정도의 건물에 가는경우 계단을 통해 올라가는건 별 무리가 없으리라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