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방송에서 히말라야 등산 다큐를 보면 빠짐없이 나오는게 고산병일겁니다. 고산병은 높은 고도에 있을때 산소가 부족해서 생기는 병을 말하는데요. 이 고산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에는 이와 관련하여 해설합니다.


고산병이 일어나기 쉬운 상황을 알자! 이런 컨디션 상황에 요주의!
a. 컨디션 불량 및 수면 부족하신 분은 주의
수면 부족이나 피로가 쌓인 상태에서 고산병에 빠지기 쉽습니다. 등산을 하다보면 컨디션이 좋지 못한 경우를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만일 간단한 증상이라도 몸이 좋지 못하면 고산에 등산했을때 상태가 악화 될수 있기에 건강에 유의하셔야합니다.
b. 수분 부족도 원인
수분 보충이 부족하면 탈수 증상으로 혈액 순환이 나빠져 몸의 구석 구석까지 산소가 닿지 않게되어, 고산병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등산 중에는 에너지도 소비하고 있기 때문에 고산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넉넉하게 수분보충이 중요합니다.


c. 2000m 이상 산을 오를때
 대략 2000m나 그 이상인경우 고산병이 걸릴 가능성이 큽니다. 1200~1800m의 고도에서도 고산병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2700m 이상의 높이에도 잘 발생합니다. 따라서 높은 고도의 산을 등산할 경우 고산병에 대한 대책과 준비가 필요하겠죠.
d. 알코올이나 수면제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알코올과 수면제는 호흡을 억제하는 작용이있어 호흡이 얕아지는등 고산병을 초래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뭐..산에 올라가면 막걸리를 마시는 분도 있는데 알코올은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어서 고산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가급적 피하도록합시다.


e. 고산병은 개인차가 있다.
고산병은 개인차가 크고, 현재 자신이 고산병에 걸리기 쉬운 체질인지를 알아내는 방법도 없습니다. 또한 고산병에 익숙해지거나 개선할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따라서 고산병에 걸린 적이 있는 사람은 이겨낼수 있다는 착각은 하면 안됩니다.특히 주의 합니다..
f. 빈혈 기미 사람은 특히주의
호흡기나 심장이 약한 사람이나 빈혈 기미가 있는 사람도 몸의 구석 구석까지 산소가 닿지 않아 고산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g. 어린이는 고산병에 걸리기 쉽다
또한 어린이는 성인보다 고산병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등산을 할 때 특히 주의합시다. 아이들이 충분히 휴식취하면서 몸에 이상이 있으면 바로 하산하는게 좋고, 등산은 보호자와 같이 천천히 올라가는게 도움이 됩니다.
h. 개인 등산보다 단체 등산이 더 주의해야한다
개인 여행보다 단체 여행객이 고산병 위험이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단체의 리더 분들은 특히 주의 하세요. 단체 활동이 더 방심이 많고, 주위에 속도를 맞춰야지 따라갈 수 있기 떄문에 무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리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면서 천천히 올라가는게 중요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