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주 분리 방법 몇가지 정리

보통 20세이상이되면 한번쯤은 자취를 해봤을텐데요. 이럴때 생기는게 세대주입니다. 뭐..이런저런 이유로 다시 본가로 돌아와서 사는경우도 있는데요. 이럴때 세대주를 합치기 위해서는 전입신고를 다시해야합니다. 어떤곳의 정보에서는 세대주 분리 방법이 민원24에서 주민등록 정정신청을 하면 된다고 하지만 어디까지나 세대주변경입니다. 정확한건 만 30세 이상이고 단독주택에 이사를 간다음 전입신고를 하면 세대주가 쉽게 분리가 됩니다.
 가장 간단한게 동사무소를 방문하면 금방 됩니다. 세대주 분리에 대해서는 동사무소마다 승인이되고 안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신청을 했더라도 승인 불가가 떨어지는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아파트거주자가 승인불가가 많이 납니다. 아파트 같은경우는 분리세대는 전입이 안되는게 원칙입니다. 다만 형편상 꼭 분리세대를 하셔야하는경우에는 동사무소에서 판단하여 해드리고는 있습니다. 
 문제는 같은아파트에 거주하는데 분리가 되냐? 안되냐? 이런 문제인데 쉬운방법이 세대주가 다른곳에 전입신고를 하고, 본인이 본가에 전입신고를 하면 세대주가 되겠지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재산관련되어 문제가 걸리기 때문에 동사무소에 문의를 해보셔야합니다.
 다만 만 30세이상이며 단독주택[가령 원룸주택]에 거주하는 사람은 전입신고만 하면 세대주분리가 됩니다. 30세미만이면 취업 또는 결혼을 해야 세대주 분리가 되는데  동사무소가서 문의를 하면 근로계약서 또는 임금명세서, 신분증을 요구하는데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자동으로 분리가 됩니다. 이는 혼인신고를 했기 때문에 한 가정[또는 세대]를 이룬것이기 때문에 분리가 되는거죠.
 전입신고 및 세대주 분리는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타정보글을 보면 세대주 분리 방법에 관한 신청사유를보면 세대주 변경으로 하라고 합니다. 하려는 의도는 세대주 분리인데 변경이라…?조금 아이러니합니다. 변경은 A에서 B로 바꾸는겁니다. 그럼 전자의 세대주는 세대주가 아니게되지요. 분리는 A와 B를 나누는겁니다. 
 필자는 단독주택 생활했을때 전입신고만하면 쉽게 분리가 됐습니다. 한편 한 가정에 살고 있는 아파트에서는 거의 승인이 안날겁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인이 살고 있는 또는 이사가려는 곳의 동사무소에 문의를 해보라는 말입니다.
 민원24가 만능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신청이고 검토 및 승인 때문에 어짜피 유선상으로 통화를 하게 됩니다. 만일 승인이 안나면 유선상으로 설명하기 어려우니 가까운 동사무소에 방문하라고 얘기를 할겁니다. 또한 재산[또는 토지]이 걸려있으니 통화로 바로 처리하기는 어렵지요.
 이 글의 요지는 세대주 분리 방법이라고는 했지만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에서 하는게 더빠르다는 말입니다. 민원처리사이트에서 처리-승인과정에서 번복되는일이 많습니다. 취소되면 다시 신청하고...신청하고…. 음.. 동사무소 직원이 처리하는게 빠를까요? 민원24에서 처리하는게 빠를까요? 한번 생각해 보시고 세대주 변경을 하셔야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