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생명 및 공공 질서유지를 위해서 일하고 계시는 경찰입니다. 남자라면 군대를 갔다오기 때문에 군대 계급은 알지만 해경이나의경,전경아닌이상 경찰의 계급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알려면 사이버경찰청 사이트에서 경찰 계급표를 볼 수 있는데요. 그 외 경찰청조직 구성도라던지 여러 가이드가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같군요.
 일단 검색포털에서 사이버 경찰청을 검색하여 접속하시거나 또는 http://www.police.go.kr/을 입력하여 접속을 합니다. 접속하면 아래와 유사한 그림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왼쪽중앙을 보면 [소개마당]이라고 있습니다.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옆에 소개마당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계급과 역할]을 확인하고 클릭해봅시다.
그러면 옆에 아래 그림과 같은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경찰 계급표를 볼 수 있습니다. 순경에서 치안총감까지 형태와 업무등으로 나오는데요. 먼저 순경-경사까지 봅시다. 순경/경장/경사 이렇게 되는데, 순경은 무궁화 봉오리 모양이 2개 경장은 3개 경사는 4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경위와 총경까지는 오각형 모양의 무궁화로 구분하는데요. 1개는 경위/2개는 경감/3개는 경정/4개는 총경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음..참고로 OO파출소에서 흔히 파출소장이라고 부르는 계급이 경위에 해당되구요. OO지구대장은 경감에 해당됩니다.
 그 위 부터는 경정 총경이 있는데요. 군대에서 따지면 소령은 경감, 중령은 경정, 대령은 총경입니다.  군대 다녀오신분들은 이정도 계급이면 군대에서 어떤 직책인지 유추 가능할겁니다. 경찰도 비슷합니다.
 자...여기서 부터는 경무관에서 치안총감인데, 군대에서는 별[또는 스타~]계급이기도 합니다. 이 뱃지를 달고 걸어오면 다들 긴장은 끈을 놓지 못하죠.
 계급의 형태는 오각형모양이긴한데 안에 5개의 무궁화[또는 태극무궁화]가 들어가 있습니다.경위에서-총경까지는 형태가 오각형 모양의 무궁화 1개이고, 경무관 부터는 오각형 모양의 무궁화 5개가 차이점이죠.
 업무는 계급이 계급인만큼 중요한 직책을 맡는경우가 많습니다. 지방의 경찰을 대표하는 직책이거나 치안감은 지방경찰청장 등을 맡죠. 뭐..이렇게 경찰 계급표가 구성되어지고 있습니다. 문득 생각해보면 경찰이 없으면 나라의 치안이 엉망이 될거고, 국가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존재 인 것 같습니다. 필자도 걸어가다가 경찰을 보면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겠습니다. 이상 글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