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등으로 여행을 하면 뎅기열같은 질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생소한 감염도 해외에 나올 때 확실히 대책을합시다. 이번에는 세계각지에 여행 전에 꼭 읽어야 할 감염사정과 대책을 소개합니다.


러시아 동유럽에 관한 여행정보
권장 예방 접종 : 폴리오, A형간염, B형간염, 광견병, 파상풍.
흠.. 여행 전에 꼭 읽어야 할 감염정보 및 대책으로 먼저 러시아 및 동유럽이 있습니다. 초여름의 숲에서 진드기가 매개체로 뇌염이 유행합니다. 시베리아 남부에서는 탄저병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탄저균에 감염된 육류를 만지는 것만으로도 감염되므로 주의합시다. 남부 흑해 연안 지방에서는 크림-콩고 출혈열(Hemorrhagic Fever)이 봄부터 여름에 걸쳐 유행합니다. 또한 러시아에서는 매년 사람의 광견병 발병 사례가보고 되고 있습니다. 동물 접촉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중국 및 동아시아에 관한 여행정보
권장 예방 접종 : 일본 뇌염, A형간염, B형간염, 광견병, 파상풍.
중국은 광대 한 국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북부 북쪽에서 남쪽의 열대까지 유행하는 질병도 다양합니다. 베이징에서는 5월부터 10월의 여름에 걸쳐 이질이나 장티푸스 등의 소화기계 감염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남부의 온난한 지역에서는 말라리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전역에서 광견병 감염 사례도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동물을 만지거나하는 것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동남아 여행을 가면 위생 및 세균에 주의하자
권장 예방 접종 : 일본 뇌염, A형간염, B형간염, 광견병, 파상풍.
관광지로 인기 태국과 베트남, 필리핀은 우기가 되면 뎅기열이 유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년 내내 아메바 이질이나 세균성 이질, 장티푸스, A형 간염 등의 경구감염[經口感染]의 위험이 있습니다. 날것과 생수, 얼음 등의 음식은 매우 위험하므로 판매되는 물과 위생이 좋은 식당에서 음식을 먹는게 좋습니다. 광견병도 주의합시다.
남아시아에 관련된 정보
권장 예방 접종 : 광견병, 파상풍, 폴리오, 일본 뇌염, A형간염, B형간염
인도나 방글라데시 같은 나라에서는 몬순(Monsoon) 기간에 상하수도가 섞이는 등 물 사정이 나쁜 지역입니다. 따라서 여행 전에 꼭 읽어야 할 정보로 콜레라와 장티푸스 등이 종종 유행합니다. A형간염과 E형간염 등은 도시에서도 볼 수 있으며 회충등의 기생충 질환도 종종 볼 수 있으므로 포장 마차에서 음식이나 과일 주스를 포함, 비가열 식품에는 특히 주의합시다. 또한 말라리아와 뎅기열은 연중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남부의 일부 지역은 일년 내내 일본 뇌염이 발생합니다. 인도는 광견병 환자가 세계 최대의 나라입니다. 개뿐만 아니라 소나 원숭이 등의 동물도 접근하지 않도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동에서는 어떤 주의사항이 있나?
권장 예방 접종 : 폴리오, A형간염, B형간염, 광견병, 파상풍
이 지역은 기온이 50도를 넘는 열대 사막 지역이 있고 겨울에는 영하가되는 산악 지역도 있습니다. 아랍 에미리트와 카타르, 사우디 아라비아 등의 지역에서는 5월부터 11월까지 기온이 상승하고 식중독이 많이 발생합니다. 세균성 이질과 A형간염, 살모넬라, 콜레라, 아메바 이질 등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프가니스탄은 소아마비가 많은 나라입니다. 중동의 국가에서는 말라리아에 감염위험이 있습니다. 광견병과 조류 인플루엔자(H5N1) 환자도 발생하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남미에서는 주의사항??
권장 예방 접종 : 황열, A형간염, B형간염, 광견병, 파상풍
이 지역에서는 물이나 음식도 통해 식중독, 콜레라, A형간염, 세균성 이질, 살모넬라 균 감염 등 소화기 계통의 질병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설치류의 배설물이 섞인 먼지를 흡입함으로써 감염되는 한타바이러스 폐증후군[Hantavirus Pulmonary Syndrome]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에서 설치류가있는 장소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북부 아프리카에 가면 어떤걸 주의해야하나?
권장 예방 접종 : 폴리오, A형간염, B형간염, 광견병, 파상풍
이 지역은 수도 시설 미비로 인해 수돗물이 오염되어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음식에 의한 감염성 위장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장염 비브리오와 살모넬라 균, 장티푸스, 이질, ​​콜레라 등 많은 경구감염[經口感染]이 있습니다. 알제리 남부에서 말라리아, 북아프리카에서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West Nile Virus, WNV) 감염 위험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은 모기를 매개체로 이동합니다. 또한 샌드플라이 같은 날파리 흡혈곤충에 의한 리슈만편모충증(Leishmaniasis)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구충제 대책 만전을 기합시다.
중부 아프리카에서 가장 위험한 질병은?
권장 예방 접종 : 황열병, 소아마비, A형간염, B형간염, 광견병, 파상풍
이 지역은 일년 내내 모기를 매개로하는 말라리아와 뎅기열, 필라리아증, 찌쿤구니아 열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이 아프리카 중부는 수막염 벨트지역로 불릴 정도로 수막염이 유행하는 지역이기도합니다. 수막구균성 수막염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에볼라와 전염병 광견병도 매우 유행하고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아프리카 남부에 가면 말라리아를 주의하자~!
권장 예방 접종 : 폴리오, A형간염, B형간염, 광견병, 파상풍.
남아프리카 북동부 나미비아 북서부 보츠와나 북부에서는 연중 말라리아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기를 매개로하는 뎅기열과 필라리아증, 찌쿤구니아 열에 걸릴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구충제 대책은 필수입니다. 아프리카에서는 일반적인 진드기에 물린되는 것으로 비치는 아프리카 진드기 열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정리하면??
여기까지 여행 전에 꼭 읽어야 할 감염정보 및 대책에 정리해봤습니다. 참고로 외국에서는 생수 또는 날것으로 먹으면 배탈이 납니다. 따라서 시중에 판매되는 물을 구매해서 마시는게 좋습니다. 아무리 현지인이 물을 마셔도 괜찮다고해도 외국인이 마시면 그 지역에 적응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탈이나기 쉽습니다. 주로 모기를 매개체로 감염되기 때문에 위생을 청결히 하는게 좋습니다. 단단히 준비를하고 여행하도록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