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가 딱딱 한 원인과 대처법

피부가 딱딱한 이유는 이물질이 모공에 쌓이거나, 피부내부에서 발생되는 등 몇가지가 있습니다. 주로 농업이나 어업등 야외활동이 많은 분들에게 발생되며,
피부가 예민한 분들에게도 생기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이 피부가 딱딱한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 원인은 무엇인가? a. 모공 각화증
단시간의 대량의 자외선을 받고 야외작업이 많은 분들에게 생기는 질환이 모공 각화증입니다. 얼굴과 손 등 자외선이 잘 닿는 장소에 나타나기 쉬워 자외선과 데미지가 축전된 고령자에게 많은 피부 질환입니다.
주로 피부 표면의 각질이 꺼칠꺼칠하거나 딱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자각증상이 없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피부가 붉게 일어나고 지속된다면 피부과에서 진찰을 받아보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b. 손 피부가 거칠어진다
손의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습진이 생기는 경우에도 피부가 딱딱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급수시설이 많은곳에서 일하는 분들이나 소독액등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손가락에 자극이 반복되거나 강한 세제등의 사용으로 피부 장벽 기능이 저하되어 수분손실이 쉽고, 외부자극에 취약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대처법은 무엇인가? a. 피부 자극으로부터 보호하자
먼저 피부를 건조함과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는게 중요합니다. 부엌일을 하는 경우 증상이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고무장갑등을 사용하여 강한 세제로부터 자극을 보호하는게 좋습니다. 외출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등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시다.


b. 보습을 잊지 않고 하자
핸드크림이나 로션등을 손이나 건조가 신경 쓰이는 부위에 바릅시다. 가렵거나 따가움이 지속되는경우 목욕후 가벼운 마사지와 함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면서 보습제를 바르는것도 효과적입니다.
c.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자
농사나 어업등 야회활동이 많은 분들은 피부가 딱딱해지는 질환이 생기는데 모공 각화증을 방치하는경우 세포암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 부위범위가 넓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는것을 권장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