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수 증상 6가지 위험신호 및 예방법

탈수 증상은 체내 수분량의 부족이나 기타 신체의 순환 시스템 기능이 충분히 작동하지 않을 때 일어납니다. 이 탈수 질환은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건강 질환의 원인이됩니다. 오랜 연구에서 가벼운 탈수조차도 사람의 기분과 활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탈수는 초기에 주목해야한다지만, 그 탈수 증상은 갈증 또는 피로감처럼 알기 쉬운 것만은 아닙니다. 이번에는 탈수증세가 의심되는 6가지 위험신호 및 예방법을 소개합니다.

1. 평소보다 구취가 많이 나는경우
 인간의 타액은 구강 세척 작용이 있습니다. 탈수는 타액을 분비하는데 필요한 수분을 공급할 수 없게됩니다.만약 만성 탈수에 의해 충분한 양의 타액을 분비하지 못하고 있으면 세균의 번식을 촉진하고 구취를 악화시킵니다.

2. 건조한 건성 피부
 탈수는 많은 땀을 흘리는 사람에게 탈수 증상이 발생하기 쉽다고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습니다. 탈수가 일정한 단계를 초과하면 "현기증"을 발생하는 동시에 충분한 혈액량이없는 것에 의한 피부의 호흡 및 분비 기능이 저해되어 건조한 피부를 일으킵니다. 이것은 피부의 달아 오름의 원인이되고 있습니다.
3. 수분 부족으로 인한 근육 경련
 근육의 신축에 의해 체온이 상승할수록 경련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수분 부족으로 인한 전해질과 나트륨, 칼륨 등의 균형이 무너지면 더욱 경련이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4. 발열 오한
 탈수에서 발열이나 오한이면 그다지 관련이 없다고 생각되지만 심한 탈수에 빠질 경우 오한과 발열의 때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일 38 ℃를 넘는 발열이있을 경우에는 병원에 갑시다.
5. 달콤한 욕망
 탈수 때, 사람의 장기 특히 간 등의 수분을 많이 필요로하는 기관은 기능을 크게 저하시킵니다. 영양소의 흡수 또한 글리코겐 생성이 어려워지면 몸이 더욱 더 당분을 갖고 싶어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수분과 당분을 동시에 보충합니다. 수분이 많은 과일먹는게 효과적입니다.

6. 두통
 뇌는 액체로 채워진 두개골 속에 뜬 상태로 존재하고 뇌를 모든 충격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만약이 채워진 액체가 탈수에 의해 감소하면 뇌는 두개골의 벽면에 접촉하여 두통의 원인이됩니다.
7. 손등을 당겨 보자!
손가락을 뻗어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한 상태에서 손등의 피부를 당겨 봅시다. 거기에서 피부를 놓으면 순식간에 돌아올 것이 보통이지만, 천천히 돌아가려면 탈수 증세가 있을수 있습니다.

8. 오줌을 확인하세요!
 우선 충분한 수분이있는 사람의 소변은 옅은 황색을 하고 있습니다. 3% 정도 탈수 사람의 소변은 노란색입니다. 5% 정도 탈수 사람의 소변은 연노랑[또는 와인 샤도네이같은 색상]색을 하고 있습니다.5% 이상 탈수(꽤 심한 탈수)의 사람은 오렌지 색의 소변입니다. 물론 소변의 색으로 탈수라고 단정지을 순 없지만 수분이 부족하면 부족할 수록 소변 색은 진해지므로 만일 어지럽고 소변이 진해진다면 의심을 해봐도 해는 없습니다.
탈수가되지 않기위한 대책
 탈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자주 수분 섭취를해야합니다. 공기가 건조한 계절에는 피부뿐만 아니라 몸의 수분을 빠르게 빼앗아 가기 때문에,이 시기는 특히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하루에 섭취해야 할 수분량 지표가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약 2.8L 남성의 경우 약 3.6L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번에 섭취하는 것은 어려운 양이지만 하루에 걸쳐 조금씩 보충하면 의외로 대단한 양은 아닙니다. 아래는 탈수 예방법에 대한 글이며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꼭 참고시길 바랍니다.

1. 물을 가까운 곳에 두고 생활합시다.
 탈수 예방법은 먼저 수분이 부족해지기 전에 보충은 항상 가까이에 두고 생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름에 햇빛에 가까이 있으면 몸이 수분을 빼앗아가 저절로 탈수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여러 차를 마셔보세요.
 물에 질리면, "차"를 추천합니다. 수많은 종류가 동시에 아로마 효과도 얻을 수 있어 심신이 건강해집니다.

3. 간식을 피한다.
감자 칩으로 대표되는 스낵은 전혀 수분이 포함되지 않은뿐만 아니라 염분이나 첨가물이 매우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수분흡수를 방해하므로 되도록이면 염분음식을 피합시다.

4. 야채와 과일을 섭취합시다!
 생야채나 과일은 수분이 풍부한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식이 섬유도 풍부합니다. 특히 아침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