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 전입신고 순서 및 팁

원룸이나 이런저런 사유로 전입신고를 해야할때가 있는데요. 뭐..읍,면,동 사무소에 방문해서 등록도 가능하지만 최근에는 온라인에서도 인터넷 신청으로 가능합니다. 신청을 하면 민원24 전입신고 페이지로 넘어가는데요. 수수료는 없고 심사기간이 약간 주어 집니다.
일단 방문접수부터 보죠. 방문접수시 필요한 서류는 주민등록증이 필요합니다. 필자가 전입신고 했을시 운전면허증은 안되는걸로 기억하네요. 주민등록증이라 되어 있으니 이 등록증을 가지고 가면 됩니다.
 한편 인터넷 신청 같은경우는 공인인증서로 신분을 인증해서 주민등록증이 필요 없습니다. 전입신고 방문접수를 하는 경우는 15-20분정도면 금방 신청이 끝납니다. 그러나 주로 사용하는 분들이 직장인,대학생들이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이 다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하는게 편할지도 모르겠네요. 일단 포털 검색란에 "민원24"라고 입력합니다.
입력을 하면 메인화면 중간에 집모양의 전입신고 아이콘이 있습니다. 클릭하면 여러 유의사항이 나오고 숙지하였는지 동의란에 체크하고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로그인을 하라는 페이지가 뜨는데 사용자가 원하는 로그인을 사용하면 됩니다. 민원24를 자주 이용할거면 회원가입하는것도 나쁘진 않을듯 싶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경우가 나오는데 여기서 사람들이 헷갈리는게 이부분입니다. 전입구분 같은경우 이해하기쉽게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읽어보면 본인이 어느 민원24 전입신고하는지 알 수 있을것이며 전출구분같은경우 본인 혼자 이사하는경우 세번째[새대주를 포함하지 아니하는…..(세대주 미포함)]란을 체크하고, 모두가는경우 세대전부 전출, 세대주 포함 일부가 이사가면 두번째[새대주를 포함하여…..(세대주 포함)]를 선택하면됩니다.
그리고 전입지 세대주와의 관계를 헷갈려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전입지...이사갈 건물의 세대주와의 관계가 어떻게 되냐입니다. 조금 애매한 단어이긴하나 원룸으로 전입신청 하는경우 본인이라고 하면되고, 세대주가 부모님이나 친척이면 [본인]밑에 있는 관계를 선택해서 정하면되죠. 전입지 세대주와의 관계지 전출지 새대주 관계는 아닙니다. 유의해야되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전입 신고서를 작성하는데 참 친절하게도 새로 사는 곳, 전에 살던 곳 이렇게 분류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사람들이 헷갈려 적었으면 이렇게 적어 놨을까요? 하하:D
참...전에 살던곳(전출지)의 세대주는 본인 이름이 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본인이 세대주가 아닌경우 수정 버튼을 눌러 세대주 이름과 주민번호를 변경합시다. 필자는 이 부분 변경안해서 나중에 변경하라고 전화오더군요.;; 확인하고 적은다음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전입 신청이 되는데 아래 신청내역[마이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에서 처리상태가 신청중인가? 검토중인가? 나올겁니다. 그리고 문제가 있으면 전화나 통보가 옵니다. 그리고 처리완료가 뜹니다. 그림에는 없지만 옆에 교부기관이라고 있습니다. 거기 연락처 전화번호가 나오는데 문제가 있으면 거기로 전화하면 됩니다.
이렇게 어디로 전입해 갈건지 정확히 기입만 한다면, 어려울건 없습니다. 전입신청은 대학생들은 자주 이사가기에 직장인들은 귀찮아서 안하기 일쑤인데, 원래 이사를 왔으면 14이내로 전입신청을 해야되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원룸같은 경우 수시로 변경되기 때문에 한정된 동사무소 인원으로 다 처리할 수 는 없는 실정이죠. 그래서 과태료 처분을 받는사람은 거의 없지만, 전입신고를 안하면 보증금이나 잔금 대처가 용이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안하는것보다는 이득이 많습니다. 이상 민원24 전입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