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의 모든기관 또는 내분비선의 건강상태를 유지시키기 위한 성분인 비타민E입니다. 하루 약100 IU정도 섭취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비타민e부족으로 인한 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비타민E는 강한항산화 작용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이런 비타민E 효능으로는 항산화 작용 및 노화방지, 생활습관병 예방에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 비타민E효능은 무엇일까?
 먼저 비타민E효능을 보면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인체에 있는 활성산소를 줄여주므로 세포가 이용할 수 있는 산소는 많이 늘게 되죠. 그래서 노화방지에 효과적이구요. 불을 피우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있어야되는 조건이 산소인데요. 산소는 태우는 작용을 많이하므로 인체에 들어오면 좋은 성분을 없애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활성산소가 체내에 많으면 안좋은 역할을 많이 하게되는데요. 가령 불포화 지방산이 있는데, 이 물질은 산화되기 쉬운 성분 중에 하나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이 산화되면 과산화지질이 생기고 과산화지질은 세포를 파괴합니다. 따라서 활성산소를 없애야 여러 질병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보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공급이 떨어지면 쉽게 피로해지고, 경련이나 마비 통증이 올 수 있지요. 비타민 E가 많이 있으면 피로감을 없애주고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줄여주며 혈소판의 이상응집을 억제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그 반대로 비타민e부족이면 피로가 몰려오겠죠?? 머.. 그 성분만 부족하다는 전제하에 그렇지만요.;;

b. 어디에 많이 들어 있는가?


 비타민E가 많은 식품은 주로 곡물 배아에 많이 있습니다. 가령 보리나 밀에 많이 있으며, 주로 식용유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알아둬야 되는게 있는데 가열을 하면 산화속도가 높아져 반은 날라가고 없습니다. 따라서 주의해야하지요. 참고로 화학적으로 짠 식용유보다 자연적으로 눌러짠 식용유가 비타민E양이 많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보충제를 통한 비타민E 섭취도 있겠네요.
 c. 비타민e가 부족하면 어떻게 될까?
 피로감이 몰려온다던지. 호흡기 장애, 냉증, 통증, 불임, 갱년기 증상, 노화 등이 있습니다. 머...이런 얘기는 비타민E가 없었을때 생기는 비타민e부족 증상이며, 식사를 할때 여러 채소와 곡물 음식등을 많이 섭취하기 떄문에 노화가 촉진된다던지 그런일은 적습니다. 밥을 아예안먹는일이 아니고서는요.
 비타민E는 지방에 녹는 물질이기때문에 체내에 흡수되기위해 지방에 녹아야 흡수가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핍이 생기는데요. 알려진 병이 "혈중 베타지질단백 결손증"이라는 선천성 질환입니다. 이 병은 비타민E가 소화되지만 장에서 혈액으로 넘겨 받지 못해서 생기는 병입니다. 그래서 신경손상을 받을 수도 있지요. 다른 예료 "용혈성빈혈"이라는 병이 있는데, 체내에 많은양의 산소가 있으면 망막에 손상을 가하는 병입니다. 이 병은 비타민E 보충으로 발병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