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판토텐산 결핍증과 작용에 관하여 정리해봤습니다.판토텐산은 비타민B군[정확히는 B5]에 속하는 비타민입니다. 뭐..비타민이기보다는 비타민에 가까운 성분이라고 볼 수 있는데 가령 비타민H나 비타민P가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몸에 쌓이지 않고 필요한 만큼 생성하고 배출되는데요. 따라서 과잉에 따른 해는 적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판토텐산 결핍증과 작용에 대해 소개합니다.
- 판토텐산의 작용
 식품 중 판토텐산은 단백질과 결합하여 코엔자임 A(CoA) 유도체로서 존재합니다. 장내에서 소화되지 판토텐산으로 흡수됩니다. 판토텐산은 체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하는 영양소입니다. 흡수된 판토텐산은 지방산과 결합하여 지질 단백질 당질의 대사를 지원하고 에너지를 만들어냅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부 신피질 호르몬이 혈당을 올리고 스트레스에 대항합니다. 판토텐산은 부신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판토텐산은 비타민 C의 작용을 도와줍니다. 콜라겐은 피부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중요한 단백질이며,이 콜라겐을 합성 할 때 비타민 C가 작동합니다. 판토텐산은 혈중 (HDL)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지원하고 동맥 경화를 예방합니다.
- 판토텐산 결핍증
 판토텐산은 다양한 식품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식생활을하고있는 사람은 먼저 부족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장내 세균이 부족하여 판토텐산을 합성하기 어려워집니다. 일반적으로, 만약 판토텐산이 결핍하고있는 경우에는 전체적인 영양부족을 의심해야합니다.
 만약, 판토텐산이 부족했을 때에는 감기에 걸리기 쉬워 지거나 성장이 정지하고 부신의 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통, 피로감, 불면증, 피부와 머리카락의 균열 등의 판토텐산 결핍증 증상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