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즈힙 허브의 일종이며, 장미과 장미 속에있는 과일의 총칭입니다. 주로, 로즈힙 티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건조한 로즈힙을 끓는 물에 달여 차로 마시면 로즈힙 티는 상쾌한 단맛과 은은한 신맛이 특징입니다. 로즈힙은 고운 피부를 유지하고 면역 기능을 높이는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 성분은 무엇이 있을까요?
Vitamin A와 Vitamin C가 하루 권장섭취량[%DV]의 60%로 많이 함유되어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으며, 그 양은 레몬의 약 20배에 달합니다. 그외 엽산[%DV: 52%]과 칼륨[%DV : 66%]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a. 피부 미용 효과
로즈힙에 들어있는 풍부한 비타민 C는 피부에 아름다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내에 과잉 발생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흡연과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습관이나 자외선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해 증가하고 활성 산소는 강력한 반응성을 가져서 체내의 단백질, 지질, DNA 등을 해칠수 있으며, 그 결과 활성 산소는 피부 세포를 저하시키는 것으로, 피부염이나 노화 등의 큰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활성 산소가 체내에서 증가하면 진피를 구성하는 주성분 인 히알루 론산과 엘라스틴, 콜라겐 등의 성분을 생성하는 힘이 약해지고 그 성분은 체내에서 감소합니다. 그 결과, 피부의 구조가 무너지고, 그 부분이 주름과 다크 서클이 나타납니다. 로즈힙에 포함되어있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력이 있기 때문에 피부의 구성 성분인 히알루 론산과 엘라스틴, 콜라겐 등의 열화를 억제 할 수 있습니다.
b.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과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함유 한 로즈힙은 정신적 피로 (스트레스)을 회복하고 정신을 안정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스트레스를 느낄 때 거기에 대항하기 위해 신경 전달 물질의 일종인 아드레날린이나 부신피질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로즈힙이 풍부하게 함유하고있는 비타민 C는 아드레날린과 부신 피질 호르몬의 생성에 깊이 관여하고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비타민 C가 부족하면 인간은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 피로에 대항하기 힘이 약해지게되어 있습니다. 로즈힙은 다량의 비타민 C를 섭취 할 수 있기 때문에 정신을 안정시키는 로즈힙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로즈힙 티에 포함되어있는 성분으로 대표적인 것은 역시 레몬의 20 배나 함량을 갖는 비타민 C입니다. 이 비타민 C는 건강과 미용에 매우 유익한 성분이지만, 다량 섭취하면 구토나 속쓰림,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병 할 우려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장 등의 소화 기관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라도 적당량을 지키고 과다한 로즈힙 티를 섭취하는 것은 피하도록 합시다.
임신과 수유 중에도 안심하고 마실 수있는 로즈힙 티이지만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원래 위장의 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 등은 자극이 복통의 원인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로즈힙 티의 섭취는 삼가하여 보리차나 검은콩 등 비교적 카페인이 적은차를 섭취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