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여행을 다니면 핸드폰이나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습니다. 까페나 SNS에 사진을 올리다보면 가끔 용량초과 또는 픽셀이 커서 사진이 안보이는 경우가 생깁니다. 요즘은 많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기본적인 밝기,대비,채도만 변경 가능하므로 PC로 사진파일을 옮겨서 수정하는게 좋은데. 일단 파일이 PC로 옮겨지고 나면, 주제의 사진파일 용량줄이기 같은건 식은 죽 먹기입니다. 자..그럼 어떻게 하는지 알아 볼까요?


1. 사진파일 용량 줄이는 원리는 무엇일까?
- 사진파일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픽셀이라는걸 줄여야합니다. 여기서 픽셀이란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작은 기본단위'입니다. 그냥 간단하게 사진이 있으면 그걸 사각형으로 잘게 등분한 하나의 사각형을 픽셀이라합니다.
음..그럼 픽셀이라는 말을 알면 이제 해상도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해상도 조절시 1920x1080 또는 1280x768이라는 말을 들었을겁니다. 이 숫자는 가로 픽셀 1920개 세로 픽셀 1080개가 배열로 붙어있는거죠. 그 하나의 픽셀에 24bit[그냥 색상의 범위라고 보면됩니다.] 또는 32bit의 색상을 가진 데이터가 들어가 앞에 보여진 형상이 나오는거죠. 이 원리가 디지털카메라에 사용됩니다. 그 형상을 만들어주는게 이미지센서이구요. 알고보면 쉬운거지만 모르면 알수가 없는 머..그런겁니다.
제가 왜 이런글을 적나? 바로 픽셀x해상도x색상데이터비트[보통 32bit거나 24bit입니다.]를 해야 기본용량을 어느정도 유추가능하기 떄문입니다. 아래의 사진을 예로 설명해드리죠. 원리를 설명하는거기 때문에 비압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즉, JPG확장자가 아닌 BMP확장자로 설명함]
위의 사진은 현재 1920x1280 해상도에서의 용량입니다. 7M정도 나오죠. 그럼 계산을 해볼까요? 공식이라긴 머하지만 이렇게 계산하면됩니다.

순서 1 : [전체 용량(단위 bit)] = {[가로 픽셀] x [세로 픽셀] x [색상비트(24bit 또는 32bit)]

순서 2 : [전체 용량(단위 byte)]= [전체 용량(단위 bit)] / 8

순서 3 : [전체 용량(단위 Kbyte)]= [전체 용량(단위 byte)] / 1024

결과 : [전체 용량(단위 MB)]= [전체 용량(단위 Kbyte)] / 1024


* 참고사항
8 bit = 1 byte (또는 1B)
1KB = 1,024 byte
1 MB = 1,024 KB
계산식은 [순서1]이 중요한거고 나머지는 단순히 단위만 변경한겁니다. 일단 순서1에서 총 비트수를 계산합니다. 위의 공식대로 하면[색상비트는 24bit로 가정] 1920x1280x24bit = 58,982,400 bit가 나옵니다. 1bit는 0과 1로 두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따지고 보면 한사진에 0과1이 대략6천개 정도 있다는 말이됩니다. 그래도 화질이 좋지 못하다 여겨 UHD라는 제품이 나오는거죠.
[순서2]부터는 단위 변환이라 가령 [순서2]는 bit와 byte인데 bit를 byte로 변환하려면 1/8 Byte를 하면 동일하게 됩니다. 단순한 수학 계산입니다. 하하;; 이전에 58,982,400 bit가 나왔으면 이제 [순서2]에 대입하면 됩니다. [순서2]는 bit를 byte로 바꾸는 거니까....계산하면 7,372,800 byte가 됩니다. 거기서 [순서3]을 대입하면 7,200 Kbyte이며 [결과]를 보면 약 7.2 MB정도의 숫자가 계산됩니다. 그럼 위의 사진의 용량과 비교했을때 거의 동일하죠? 하지만 정확한 숫자가 아닙니다. 그 이유는 파일을 만들때 얼마정도의 정보를 넣는 공간이 필요하고, 일반 계산기보다 소숫점이 나오는 계산기로 했을때 정확히 떨어지는 숫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자...여기까지 했으면 용량이 7MB정도라 같은 용량의 여러 파일을 전송할때는 서버에서는 많이 부담되는 크기입니다. 그래서 압축을 하게되는데 그게 JPEG라는 압축방식입니다. 일명 제이팩이라고 하는 이 확장자는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의 약자를 따온건데 압축율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데이터 사진 전송시 유용하게 사용되는 압축방식이죠. 위의 파일을 단순히 JPEG로 변환할시 아래와 같게 됩니다.
ㅎㅎ;; 반이상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포털사이트는 지정된 용량이 있습니다. 가령 2000KB[2MB]로 용량을 줄여라고 합니다. 그럼 위의 사진에서 JPEG로 줄였는데 2.04MB였습니다. 그럼 같은비율로 사진크기를 조금만 더 줄이면 2MB아래로 근접하겠죠. 위의 계산에서 가로세로 크기가 줄어드니까 전체용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림판에서 사진의 용량을 보고 크기만 일일이 줄이면 조금 번거로운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개발자 들이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내놓게되는데 그중에 대중에 가장 알려져 있는건 알씨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2. 알씨를 이용한 사진파일 용량줄이기
- 자...그럼 이제 원리가 어떤지 알았으니 사진파일 용량을 줄여볼까요?? 위의 사진에서 [이미지 크기 변경하기]를 누릅니다.
그 다음 [용량으로 조절하기]에서 원하는 용량(단위 KB)을 정한다음 부가기능[저장할경로,저장옵셥]을 선택한 후 확인버튼을 누르면 저장됩니다. 알씨로 하는 방법이 왜 유용한가? 바로 일괄적으로 사이즈를 조절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일일이 수작업으로 그림판에서 조절 할 필요없이 원하는 사이즈를 정하고 확인버튼만 누르면 일괄적으로 파일이 저장되죠. 그런면에서 참 좋은 프로그램 같습니다. 사진파일 용량을 줄이고 싶을때 사진파일 용량줄이기 프로그램으로 한번 사용해보는 것도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