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무의 효능과 부작용, 주요 특징

 율무는 벼과에 속하는 곡류에서 곡류 중에서도 영양이 풍부한 부류에 포함됩니다. 율무에 들어있는 단백질 중 아미노산의 균형은 곡류 중에서는 가장 많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지방, 비타민 B2, 엽산,식이 섬유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율무는 화장품 음료 차 등 여러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율무의 특징은 무엇일까?
 율무는 곡물 중에서도 특히 영양이 풍부한 곡물의 우등생입니다. 다른 잡곡 쌀보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것이 특징으로, 아미노산의 균형도 좋고, 비타민 B2는 정백미의 2 배 이상입니다. 율무의 단백질의 아미노산 조성은 가장 양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식용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약효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약용 및 건강 차로도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율무는 단백질, 칼슘, 칼륨, 철, 비타민 B 군, 나이아신, 지질, 당질 등이 포함되어있어 매우 영양 밸런스가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 효능은 무엇인가?
 먼저 신체 기능의 신진 대사를 촉진시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위장을 정돈하고 피부염 및 기미 주근깨 등의 개선에도 도움이됩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있기 떄문에 부종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되면 체내의 노폐물도 배출되기 때문에 해독 작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 식이 섬유도 풍부해 변비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서에서는 율무가 허한 체력을 보하고 지방 대사를 높여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알려져 있는데요.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은 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율무차는 몸에 열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인데요. 율무의 성질이 약간 찬성질을 가지 때문이죠. 따라서 여름에 차가운 율무차를 마시면 몸의 더운 열을 식히는데 효과적입니다.
단백질은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하여 항상 세포를 젊어지게 합니다. 따라서 젊은 피부를 만들어냅니다. 비타민 B군과 지질은 피부와 점막 조직을 지켜줍니다. 특히 건성 피부의 개선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성 피부는 동시에 과민성 피부가 되기 쉽습니다. 이 건조한 피부를 개선함으로써 알레르기 등의 과민성도 개선합니다. 칼륨은 이뇨 작용이있어 부종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부작용과 주의점은 무엇인가?
 율무에는 부작용에 대한 보고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는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율무는 성질이 차갑기 떄문에 복부를 따뜻해야하는 임산부에게는 해가 됩니다. 또한 고서에서는 자궁 수축을 촉진하기 때문에 먹는걸 피하는게 좋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