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서술할 내용은 시트르산 효능과 부작용입니다. 사람을 포함한 동물은 살기 위하여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그 에너지는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등이 체내에서 소화 흡수된 분해되어 생겨납니다. 
 이 에너지가 만들어 내는 구조는 시트르산 회로(사이클)이라 부르고 그 이름이 나타내는 대로 시르트산은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성분의 하나입니다. 시트르산 효능과 시르트산 부작용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에 대해 해설합니다. 
- 시트르산의 기대효과는 뭘까요?

에너지를 창출하는 시트르산 회로는 인간의 경우 60조개나 있다고 합니다. 세포 하나하나에 있는 시트르산은 체내에서 부족한 일은 없지만 불규칙한 식생활 등으로 시르트산 회로의 기능이 나빠지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만들어 낼 수 없게 됩니다. 시르트산을 체외에서 섭취하는 것에서 시트르산 회로가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밖에 다음의 효과가 있습니다.


a. 피로 회복 및 미네랄의 흡수 촉진
 시트르산은 운동하면 축적되는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하고 제거 기능이 있으므로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미네랄은 미량면서도 중요한 기능이 있으므로 섭취 부족이 되면 건강이 악화되지만, 흡수되기 어려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르트산은 무기질의 흡수율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b. 식욕 증진 및 간장병 예방
 시트르산의 산미에 의해서 식욕 증진을 기대할 수 있으며 침의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간 기능을 개선하는 간장병의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c. 통풍 예방 효과
시르트산은 소변의 산성도를 약산성으로 바꾸어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배출하기 쉽게 하는 통풍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시르트산 부작용과 주의사항은??
구연산을 포함한 과일 주스나 사프리는 산성도가 높기 때문에 산식증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레몬산 외 산성도가 높은 식품을 섭취한 후는 양치나 물로 입을 헹구는게 좋겠지요. 하루의 필요 섭취량은 통상의 생활에서는 1,2g정도입니다. 대량 섭취해도 과다한 구연산은 분해되어 배출되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해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