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의 저림은 젊은 연령대의 사람, 나이든 사람 등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그 마비는 단발적인 마비인지, 혹시 병이 숨겨져 있는지, 어느 쪽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일 때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손가락 저림 원인은 무엇인지 해설합니다.
- 왼손, 오른손의 손가락이 저리는 원인은?
 손가락의 움직임이 없다면 우리의 생활은 성립되지 않습니다. 매일 아무것도 신경 쓰지 않고 사용하는 손가락이지만 정작 사용할 수 없게되면 생활이 변해 버리겠지요. 그 중요한 손가락이 마비 버리면 불안해 버리는 것도 당연합니다. 


1. 단발적인 손가락의 저림의 원인
 먼저 걱정이 적은 단발적인 손가락 저림 원인을 소개합니다.

a. 냉증 또는 혈행 불량
 혈행 불량에 의한 마비의 경우는 혈관을 압박하여 발생합니다. 장시간 정좌 경험이있는 사람은 저리기 쉽기 때문에 알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다리의 마비를 경험한 적이없는 사람도 냉증이나 저림이 있다면 압박을 하면서 마비는 서서히 개선되어 가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압박을 풀어도 아직 저림이 있는 경우는 스트레스로 자율 신경이 흐트러지고 있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가지지 않도록 유의합시다.

b. 손가락 신경 마비
이 질병은 손가락 신경을 지속적으로 자극이 닿는 것으로, 마비가 발병합니다. 이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의 대부분은 같은 동작을 같은 장소에 압박을 가하고 있는 사람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 연주자, 운전자, 주부등이 있는데요. 주부같은경우 음식요리와 집안일을 하기 떄문에 손을 많이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학생은 볼펜을 강하게 사용하거나 의자에 장시간 앉아서 팔과 손의 움직임 범위가 좁기 때문에 이로 인한 마비 증상이 나오는 경우는 손가락 신경 마비의 가능성일 수 있습니다. 이 원인도 마비되는 부분을 압박하면 개선될 수 있습니다.

c. 손목 터널 증후군 

 손목 터널 증후군은 손목에있는 수근관을 다니고있는 신경이 압박되는 것으로, 손가락에 저림이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지만 여성 호르몬 이나 갑상선, 당뇨병 과도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의 특징은 엄지에서 약지의 안쪽 절반에만 마비가 있고, 손바닥은은 저리나 손등에 마비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질병이 의심되는 손가락의 저림
여기에 신경을 압박하여 마비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질병의 증상으로 손가락의 저림이있는 경우를 소개합니다.

a. 뇌졸중
 뇌졸중은 뇌 혈관이 막혀 혈액 공급중단으로 생기는 병입니다. 혈관이 막힌 부분에서는 손가락이 마비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징은 마비의 증상은 양쪽에 나오지 않고, 한쪽에만 나타나 이에 따라 두통이나 메스꺼움, 몸으로는 말하려고 하는데 어눌하고 언어 장애가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b. 뇌종양
 이른 아침에 두통, 손발 저림이 있고, 서서히 마비가 강해지는 경우는 뇌에 생긴 종양이 압박하고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구토나 시각 장애도 발생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질병으로 인한 증상이라면 병원에 가는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손가락 저림 원인에 대해 알아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