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초의 효능과 부작용

 감초는 콩과 식물로 한자로는 감초다며 중국으로부터 남유럽에 걸쳐서 서식하는 다년초입니다. 감초에 포함된 단맛의 주성분인 트리테르펜의 배당체의 그리치르리틴은 설탕 50~250배 이상도 단맛이 있다고 하죠. 그 밖에도 포도당, 설탕 등의 맛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감미료로 조미료, 과자 등의 식품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 글리시리진에는 미백 효과도 있기 때문에 화장품 등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 감초의 특별한 성분은 무엇인가요??
 감초에 포함되는 주요 성분은 트리 테르펜, 사포닌, 이소플라본 등의 플라보노이드, 포리삿카로이도, 스테롤, 쿠마린, 아스파라긴 등입니다. 이들 성분으로 건강면에서 항염증이나 답답함, 위액 분비, 소화기 궤양, 경련, 기침, 피부염, 구내염, 발진 등의 억제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감초는 넓은 한약에 이용되고 있으며 국내 시판되는 한약의 약 7%에서 8할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부작용으로 저칼륨 혈증이나 혈압 상승 등이 일어날 알고 있으며, 다량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감초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중국에서 몽골, 시베리아에 분포하는 콩과의 다년초로, 넓은 범위에서 자라기 때문에 민간 약재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주요 유효 성분은 해독 작용이 있는 그리치르리틴이 있는데요. 이 그리 치르리틴은 감초의 뿌리에 포함되어, 위장의 소화 흡수를 높이거나 지혈, 간 기능 향상에도 감초의 효능이 있습니다. 이 외에 설탕 50~250배에 달하는 단맛에 비해 저칼로리이기 때문에 차로 부담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항 알러지, 항염증 작용도 있으며 그리 치르리틴이라는 성분은 발진이나 피부염, 구내염을 개선하는 의약품으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면역 활성을 높이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건강 기능 식품으로도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감초를 생각하면 먼저 떠오르는게 감기에 좋다는 이미지 인데요. 초기 감기의 증상인 목의 통증, 기관지염, 기침등에도 효과가 있으며 다른 약제를 조합해 감초의 효능을 높인 탕약도 있습니다. 가령 보중익기탕, 기함탕 등이 있지요. 그렇다고 무턱대고 먹으면 안되고 한의사의 처방을 받아야겠죠.; 다만, 극히 드물게 장기간 복용함면 혈압이 상승하는 증상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 합시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