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두콩이라고 말하면, 소금을 살쩍넣어 구이로 먹는게 가장 맛있는것 같아요. 최근에는 치매예방에 좋은것으로 알려져 더욱 인기가 있는데요. 뭐..콩에는 우리 몸에 이로운 성분이 많아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이번에는 이에 대해 소개합니다.
- 완두콩의 영양성분 및 기대효과는?
 완두콩에는 많은 영양과 효능이 있다고하는데 과연 어떤것이 있을까요? 먼저 비타민 B1이 있는데요. 이 비타민 B1은 야채뿐만 아니라 돼지 고기와 장어도 많이 포함되어있는 영양소입니다. 그 외 가다랑어, 방어, 방어 등의 어패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메티오닌, 미량이지만 조개에 많이있는 오르니틴, 식이 섬유,엽산, 이소 플라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 체력회복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B1과 오르니틴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당질을 에너지로 변환해주거나 신진대사가 좋아져 피로가 축적되기 어렵습니다. 더위해소 및 기운회복으로 장어가 있지만 완두콩도 체력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b. 숙취해소에 도움

 오르니틴이라는 성분은 간기능을 강화해주고 메티오닌은 알콜의 분해를 촉진시켜주는 완두콩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술과 완두콩의 궁합도 좋은편에 속합니다. 콩에는 오르니틴이나 메티오닌이 있어서 메인음식을 먹고나서 된장찌개가 나오는 이유가 이런 이유이기도 합니다.
c. 고혈압을 개선한다
완두콩에는 칼슘과 마그네슘같은 미네랄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륨은 체내의 염분을 분해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고혈압 개선에도움을 줍니다.


d. 장내 환경개선 및 여성의 건강지원


 식이섬유가 있으므로 변비개선에 도움을 주며, 엽산이 있어 임산부나 여성분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데요. 그래서 골다공증이나 동맥경화의 위험을 낮추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 외 철분이 있어서 빈혈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 부작용은 없을까??
 완두에는 청산이라는 성분이 극미량 있는데, 일반적으로 완두를 밥처럼 먹지 않고 소량 섭취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루에 40g 이상 먹으면 영향을 준다고 하네요. 그렇지만 대두에 비해 성질이 평이하기 때문에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따라서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