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은행 창구에 가는것보다는 인터넷뱅깅을 많이 하는데요.필자도 요즘에는 비밀번호가 틀리거나 통장을 개설할때 말곤 가지를 않네요.;;; 은행이 다른 인터넷뱅킹을 하다보면 공인인증서를 통합시키고 싶을때가 있는데요. 이떄 타행 공인인증서 등록을 하면 도움이 되는데요. 이 기능은 다른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현재 사용할 은행에서도 인증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이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자합니다.
 여담이지만  2000년대만해도 필자는 은행창구에가서 예금을 하고 출금을 했는데요. 지금처럼 더운날 은행은 시원했기 때문에 운동하고 저축겸 은행에 가서 땀을 말리곤 했는데, 지금와서 보면 완전 민폐였던것 같기도 합니다. 은행=시원한곳 으로 생각했던 시절이 엊그제 같군요. 과거로는 돌아갈 순 없지만 추억은 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면 본인인증방식으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데요. 이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는 곳이 어딜까요? 네, 공인인증센터인데요. 가령 아래 그림과 같이 은행 사이트마다 공인인증센터는 다 있습니다. 이게 없으면 인터넷뱅킹이 안될테니까요.
 한 은행을 선택하고 타행 공인인증서 등록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거의 대부분 은행이 비슷하기 때문에 필자는
그중 하나를 택해 SC은행을 택했습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와 다들 비슷할겁니다.
[순서1] 일단 공인인증센터를 찾은 다음 마우스 왼쪽버튼으로 클릭합니다.
[순서2] 페이지 왼쪽이나 중앙에 보면 "타 공인인증서 등록/해제"란이 있습니다. 은행권 사이트마다 단어가 동일합니다. 따라서 찾아보시고 등록을 누르면됩니다.

[순서3] 음...이제 주요 정보를 입력하고 등록하면 되는데요. 대부분 순서가 고객정보입력->동의 및 서명-> 인증서 사용등록=>완료창 이런 순인데요. 많은정보를 요구하진 않습니다. 주요한 요구 정보는 ID,생년월일,통장번호[보유한 통장 아무거나 1개] 비밀번호를 요구하는데요.
여기서 알아야될게 ID인데 많은 사람들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지 ID로 로그인을 안합니다. 그래서 모르는 사람이 많은데요. 굳이 창구가서 확인할 필요없이 바로옆에 [이용자번호 찾기] 또는 [ID찾기]같은 문구의 버튼이 있을겁니다. 클릭하면 소유한 계좌1개 번호와 PW를 입력하라고 하는데요. 인증을 하면 ID를 확인 하실수 있을겁니다.
이다음 동의하고 타 인증서를 등록하면 되는데요.  타행 공인인증서 등록은 그리 어렵지 않은 작업입니다. 따라서 차근차근 요구하는 빈공란에 기입을 하고 다음을 누르면 필자가 소개한 은행 외에서도 비슷하게 해결 하실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