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게 메모리입니다. 그 메모리를 반영구적으로 저장하는 장치가 SDD,HDD등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관리하는 프로그램은 일단 수요가 많기 때문에 여러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단, 이번에 필자가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윈도우에서 자체지원 되는 디스크관리라는 프로그램입니다.
a.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이란?
음..Dos시절 디스크 분할 프로그램이라하면 Diskpart가 떠오르는데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도 하드디스크 관리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다 있는지라 생성/축소/확장/병합/삭제/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MBR DISK 및 GPT Disk 변환..등이 있습니다. 실행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방법1] [키보드 시작]+ [키보드 R]을 입력해 실행창을 연다.
[방법2] diskmgmt.msc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다.

필자가 이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이유는 여타 상업용 소프트웨어도 좋긴하지만 단순히 디스크를 병합/축소/포멧 같은 작업을 하려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무방하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디스크를 관리 할때 여타 프로그램은 잘 안쓰는 편인데요. 이 프로그램 쓰면서 불편한적은 없었던 것 같네요.
b. 어떤 기능이 있나?
위에서 말한 여러 기능이 있습니다. 몇가지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b-1) 디스크 확장/축소/병합(기타) 기능
디스크 관리라고 하면 이 기능이 없어선 안되겠죠? 위와 같이 축소도 가능하고, 볼륨을 지우고 확장을 하여 병합도 가능합니다.

b-2)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아래 사진과 같이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주로 사용하는게 고전게임을 실행 할 떄인데요. 음..그 옛날 win98,95시절 게임은 음악을 실행하는 드라이브가 대부분 D:\인데요. 그 경로를 아래와 같은 창에서 문자를 D:\로 변경하고 그 안에 CD안의 파일을 복사하면 음악이 나오곤 합니다. 단, 모든 고전게임이 그렇단 얘기는 아닙니다. 가령 밴티지OOO OO스 같은 경우 D:\에 CD안의 데이터를 복사해도 음악이 안나옵니다..;; 여러 번 해봤기에 기억이 나는군요. 대항해시대는 꼭Cd를 넣어야 음악이 나옵니다. 이는 CD 디스크분할에 오디오 부분을 따로 불러오는거라 경로를 바꾼다고 해서 음악이 나올 수 없는구조입니다. 머..복잡한 얘기는 생략하고… 하여튼 드라이브 문자를 쉽게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b-3) 포멧 및 빠른 포멧
머.. 이 기능은 내컴퓨터에서 디스크 드라이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포멧란 기능과 동일합니다. 포멧은 다들 잘 아실거라보고 넘어가겠습니다.
c. 정리하며…
 하드디스크 관리하는 프로그램은 무궁무진합니다. 기본적인 기능만 사용하고자 할 때는 위와 같이 디스크 관리자를 사용해도 여타 상용 프로그램 못지 않게 잘 동작합니다. 상용프로그램은 그림 및 도형으로 표시되기에 직관적으로 보이지만 이 프로그램은 대부분 숫자로 구성되어 있어 처음엔 약간 어색한 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많이 사용하는게 이 프로그램일지도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