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나이아신(비타민 B3)에 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니아신은 니코틴산과 니코틴산 아미드 등의 총칭으로, 생선이나 닭고기, 간, 녹황색 채소, 콩, 밀 배아와 쌀겨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질이나 지질 대사를 촉진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뇌신경을 활성화하거나 심근 경색을 방지합니다. 니아신의 역사는 오래되고 많은 자료가 있으며, 결핍증의 증상도 매우 다양하지만, 그에 비해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증상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부족하게 놔두어선 안되는 성분이 나이아신(비타민 B3)이기도 합니다.
-니아신을 많이 포함한 식품
 소의 간, 닭고기 흰자, 돼지 고기, 송아지 고기, 연어, 황새치 참치, 맥주 효모, 엽채류, 땅콩, 딸기, 해바라기 씨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체내에서 트립토판에서 합성됩니다.
 열, 산, 알칼리, 빛에 강해 조림과 튀김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니아신의 작용을 저해하는 것은 알코올, 커피, 설탕, 항생제 등이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는 니아신의 기능을 잃게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동시섭취를 피하는게 좋겠지요.
 -니아신 (니코틴산 비타민 B3)의 효능
 니아신은 일명 비타민 B3라고, 니코틴산과 니코틴 아미드의 총칭입니다. 물에 잘 녹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체내에서 트립토판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에서 합성 할 수 있습니다. 식품은 생선, 육류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니아신은 단백질과 당질의 대사를 촉진하고 신경과 뇌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거나 성 호르몬의 합성 등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 소화, 정신 기능 등 건강 유지에 필수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니아신은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두통이나 냉증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세트 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숙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니코틴산의 특성으로 피부와 혀의 건강을 지키는 기능이어서 부족하면 혀의 끝이나 가장자리의 염증이나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나오는 '펠라그라'라는 피부병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나이아신(비타민 B3)은 수용성 비타민이므로 충분하다면 바로 배설됩니다. 체내에 저장해 둘 수 없으므로 의식하여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정신적 스트레스가 강한 사람이나 피부탄력이 걱정되는 사람,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은 섭취하면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