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도로 발전하는 사회에서 컴퓨터는 없어서는 안될 기기입니다. 그중 주변기기중에 저장장치에는 수명이 있는데요. 사람이 나이가 들면 노화가 진행되는것처럼 저장장치에도 시간이 지날수록 에러발생율 또는 메모리는 손상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 메모리를 살리기 위해 복구프로그램 등이 있는데, 가장 많이 알려진게 Recuva입니다. recuva 사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조회하고 복원하고 끝이죠. 세밀한 작업을 하는경우 파이널데이타도 있지만, 간편하고 가벼운 프로그램이 Recuva라고 생각되네요. 이번에는 이에 대해 해설합니다.
a. 파일을 복원을 해보자
일단 파일을 받아야겠죠? 이 프로그램은 무료/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무료와 유료의 기능의 차이점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지만, 복구율이 차이가 난다는 설(루머임)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공식 recuva 다운로드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식 사이트 : https://www.piriform.com/recuva/download

한글 지원 파일이 넷상에서 떠돌고있긴 하지만 사용해보면 그리 어려운 영어는 아니기 때문에 그냥 설치해도 무방합니다. 다음 다음 다음 하면 설치가 완료되지요. 실행화면을 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참고로 필자는 무료 버전을 실행하여 나온 화면을 캡쳐한 것입니다.


a-1) recuva 사용법 - Recuva Wizard
[순서1] 위의 사진은 머… "나는 파일 복구를 위해 도와주는 마법사라네~"라는 문구입니다.
[순서2] 다음 사진을 보면 All File을 체크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다른 걸 클릭하면 Recuva에 지정된 특정 확장자만 검색되기 때문에 복구할 파일이 제대로 검색이 안되는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파일을 다 확인하고 복구를 해야 하기 때문에 All file을 체크하는걸 권장 드립니다.
[순서3] 이제 경로를 지정해야 하는데, 파일을 복구할 드라이브 또는 폴더 경로를 입력하면 됩니다.
[순서4] 마법사창의 마지막 부분인데 위의 동그라미 체크한 부분의 [Enable Depp Scan]란을 체크유무를 확인합시다. 일단 현재 복구할 드라이브가 파일이 아무것도 없거나 드라이브를 포맷한 경우 이때는 [Enable Depp Scan]을 체크 하셔야 됩니다. 다만 섹터 영역을 1부터 끝까지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소요가 깁니다. 반대로 체크를 하지 않으면 현재 지워진 파일을 간단하게[겉 표면만 긁는다고 보면 됩니다.]확인하는데 복구하고 싶은 파일이 제대로 안 나올 확률이 많습니다. 그래서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Enable Depp Scan]하고 검색을 하시는게 복구하고 싶은 파일이 검색될 확률이 높지요.
[순서5] 요런 비슷한 창이 뜹니다. 천천히 기다립시다~ 완료가 되면 파일 창이 하나가 뜹니다.
b. 복구할 파일 확인 및 파일 복원 방법
자...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올 것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중요한게 State라는 란입니다. 물론 파일명도 중요하겠지만 이 State란에 있는 내용은 현제 복구할 파일의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에 파일이 50% 복구될지 100%복구될지 판별할 수 있는란이기 때문이죠.
 상태는 대략 [Excellent], [Unrecoverable], [Very Poor]등으로 볼 수 있는데, [Excellent]같은경우 파일은 겉 표면상으로 지워 졌으나 그 메모리 주소에 덮어쓰기가 안되어 있는 상태기 때문에 그 파일은 거의 90~100% 복구 가능합니다. [Very Poor]는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 확률이 50%정도 됩니다.
음...필자가 사용했을 때 [Very Poor]상태인 모든 파일은 100%복구가 안되더군요. 간단한 예가 C언어 파일이나 텍스트를 복구하면 반은 나오고 반은 깨져서 나오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Unrecoverable]은 말 그대로 복구 불가입니다. 그 메모리 주소에 파일이 덮어 씌어져 있기 때문에 복구하기는 될지 모르나 정상적인 파일이 나오기 힘듭니다.
따라서 복구할 파일의 상태를 보시고 [Unrecoverable], [Very Poor] 이 두 상태라면 한번 복구를 해보시고 안되면 포기하시는게 심적으로 좋습니다. 필자도 중요한 파일이 복구가 안되서 '아~백업하는 습관을 들어야겠구나.!'하는 교훈을 얻었답니다. 하하~:D
[순서1] 이제 파일을 복구 해보겠습니다. 일단 복구한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클릭을 합니다.
[순서2] 복구파일을 저장할 경로를 지정합니다. 단, 복구하고있는 드라이브는 저장을 하면 경고문이 뜨므로 다른 타 드라이브에 저장을 합니다.
[순서 3] 복구가 진행되고 파일이 나옵니다. 첫글은 총합 복구 파일 갯수이며 두번째 글은 완전복구된 파일 세번째 라인은 복구되지 않은 파일입니다. [확인]버튼을 누르고 저장한 경로의 파일을 확인해보시면됩니다.
여기까지 recuva 사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보통 복구를 하시는 분들은 중요한 사진이 있거나 문서를 삭제한 경우라고 봅니다. 이 프로그램 외에도 많은 프로그램이 있지만 가볍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이 이 프로그램이라 봅니다. 만일 중요한 파일이 복구가 안 된다면 복구전문업체에 맡겨야 되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을겁니다. 그래서 백업!...수시로 백업하는 습관을 가지는게 좋을거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