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 sata 차이 무엇일까?

컴퓨터 부품을 조립할때 자주 나오는 단어가 있습니다. CPU, RAM, VGA…등 많죠. 그 중에 저장장치에서 IDE SATA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음..메인보드 설정할 때도 있겠네요. 이 두가지는 어떤 의미일까요?

a. 추억의 전송 인터페이스 IDE
  Integrated Drive Electronics약자가 IDE입니다. 직역하면 전자 통합 드라이브라고 합니다. IDE는 좀 광범위하구요. 다른 이름은 Parallel ATA(병렬 ATA)라고도 부릅니다.
 이 방식은 팬티엄 시절 사용했던 저장장치 연결 인터페이스였는데요. ATA는 Advanced Technology Attachment의 약자입니다. SATA가 나오기전에는 ATA1 ATA2... 이렇게 명명했는데 사실 그 단어보다. EIDE가 친숙한 단어일겁니다.
 EIDE Enhanced IDE의 약자인데 음..커넥터가 큰 직사각형 모양인 커넥터이지요.아직도 메인보드에 이 커넥터를 꽂을 수 있는 란이 있는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피 및 효율성 때문에 사라지다시피한 인터페이스이기도 합니다. 여담이지만 EIDE를 사용하던 당시 비싼 하드디스크가 64Gb였던걸로 기억하네요. 1G가만 넘어도 비쌌던걸로.. 리바 TNT가 유행하던 시절이였으니…;;
 이 IDE인터페이스는 ODD[Cd-Rom], 플로피디스크, HDD등에 사용되었는데요. 당시 속도는 만족할 만한 속도였지만 넙적한 케이블 부피가 문제가 되어 PC 조립시 케이블과 케이블이 겹처서 미관상 좋지 못한점이 많았습니다. 또한 잘 휘고 잘 접히지 않기 때문에 강제로 했다간 커넥터 플라스틱부분이 부서져서 다시 재구매 해야하는 일이 빈번했죠. 위에서 IDE가 Parallel ATA라고 불려졌다고 했습니다. 네, 병렬입니다. 비유를 하자면 고속도로 터널이 있는데 터널이 8개정도 있으면 가로폭이 엄청 넓습니다. IDE커넥터도 동일합니다. 파일 데이터 전송 PORT를 병렬로 하다보니 직사각형의 넓직한 커낵터가 만들어지는 거랍니다. 그리고 그 터널 앞에 톨게이트가 있으면 차선변경하느라 속도가 느려지겠죠. 그래서 PATA는 신호간섭으로 속도향상이 어려운점이 단점으로 뽑혔고, 그 불편함과 전송속도를 개선시킨게 SATA였습니다.
b. SATA란 무엇일까요?
 그 PATA가 개선된게, SATA입니다. 병렬의 반댓말은 무엇일까요? 네, 직렬이죠?? SATA는 Serial Advanced Technology Attachment의 약자이며, Serial 직렬방식을 사용한 방식이 SATA입니다. 음..이것도 비유를 하자면 고속도로가 있습니다. 그곳에 터널이 있다고 치죠. 터널은 한군데 밖에 없습니다. 단 터널을 지나가는 속도를 빠르게하고 톨게이트가 하이패스로 둬서 빠르게 통과시켰습니다. 그래서 톨게이트 앞에서 차선변경[신호간섭]할 일도 없고, 바로 확인하고 바로 지나가는 차량[신호]이기 때문에 개발진들은 전도도를 높이거나 HDD에 캐쉬를 둬서 속도를 올리거나 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한계에 다다른것 같습니다. 아마 몇년지나서 새로운 전송 인터페이스가 나올지도 모를 일이겠지요. 이를테면 썬더OO같은게 있죠.
c. ide sata 차이는 무엇이 있나?
 대략 큰 차이라고 하면, 직렬이냐? 병렬이냐? 터널이 1개냐? 터널이 8개냐? 이런 ide sata 차이입니다. 좀 더 확대하면 IDE 같은경우 최대의 호환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새로운 기술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고 핫플러깅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인식이 안될 시 재부팅해서 다시 하드디스크를 잡아야 했습니다.
 반면에 SATA같은경우 저렴한 가격에 핫플러깅을 지원하고, 부피가 적어서 선정리하기도 용이합니다. 또한 병렬ATA의 최대 단점인 신호간섭을 많이 줄였기 때문에 속도 향상이 병렬ATA보다는 높습니다. 음..PATA는 133Mb/s인 반면 SATA는 평균 6Gb/s의 속도를 가지죠. 숫자로 보면 다소 많은 차이를 보이는군요.
 참….그 옛날 IDE를 사용하는 하드디스크 커넥터 연결부위를 보면 점퍼를 꽂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마스터 슬레이브 란이지요. PATA같은경우 마스터 슬레이브를 선택해야 "얘가 주인[마스터]이군~!" 하고, 우선순위를 붙여 부팅을 합니다. 이를테면 메인보드의 부트선택과 동일합니다. SATA같은경우 메인보드에 직접연결하기 때문에 따로 마스터 슬레이브가 필요 없으며 아까 설명했듯이 메인보드에서 설정을 하시면 되죠. 이처럼 IDE SATA 차이는 빛과 어둠처럼 대조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