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인도 남서부*스리랑카*태국 등 비가 많은 지역에 자생하고있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물레 나물과 가르시니아 속 식물에서 망고 스틴의 일종입니다. 캄보지아라는 스위스의 식물 학자 인 로랑 가루신에 유래하고 있습니다.
 캄보지아는 5월-9월경에 걸쳐 노란색에서 약간 붉은 열매를 가집니다. 과일은 오렌지 만한 크기이며 감귤류와 비슷한 새콤 달콤함이 특징입니다. 열매와 껍질을 건조시킨 것이 카레의 신맛을 첨가할때나 생선의 저장할때 자주 이용됩니다.
- 섭취시 주의 사항 : 간손상의 위험
 한 연구에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파우더를 고용량으로 장기간 투여한 동물 실험에서 고환에 악영향이 시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복용량을 인간의 체중으로 환산하면 매우 높은 복용량이며, 일반적으로 보충제로 캄보지아를 섭취 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캄보지아를 이용한 상품을 이용한 사람에게서 간손상이 일어나 미국에서 해당 제품을 금지시킨 사례도 있기 때문에 해외 직구를 통한 구매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피부트러블이나 가려움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실 캄보지아에서 좋은 유효성분은 껍질에 있는 HCA(히드록시시트릭산, hydroxycitric acid)인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HCA 기준 하루 섭취량을 750~2800mg으로 범위를 넓게 정해놓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마다 HCA함량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잘 보고 구매를 해야하며 장점보다 단점이 많이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먹는게 좋습니다. 또한 안정성에 대하여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에 과다섭취보다는 소량 섭취하는게 적절합니다.
-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 
비만은 피하 지방이 두껍게 "피하 지방형 비만"과 내장 주위에 지방이 쌓이는 "내장 지방형 비만"이 있습니다. 칼로리가 높은 식사에 의한 섭취 에너지의 증가 외에 아침 식사가 적고 야식을 먹는 등 불규칙한 식생활과 운동 부족으로 인해 지방이 과도하게 늘어납니다. 그 결과, 콜레스테롤 등의 지방질이 혈액에 흘러들어 동맥 경화를 일으 킵니다.
동맥 경화가 진행되면 혈액의 흐름이 나빠져 고혈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맥 경화로 좁아진 혈관에 혈전이 생기기 쉬워 심근 경색이나 뇌경색 등의 생명에 위험한 질병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캄보지아는 지방 합성을 억제하는 작용이있어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운동 전에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를 섭취하면 지방을 연소하기 쉽게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남성 운동 선수 6 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쪽에 캄보지아 추출물 (히드록시 구연산으로 환산 : 250mg)을 식후에 섭취하고 2시간 후부터 약간 힘든 걷기 운동을 5일간 계속 했습니다. 그러자 캄보지아를 섭취 한 그룹에서는 지방 사용량이 크게 증가하고 운동에 의한 지방 연소가 촉진되었다는 결과를 얻을 수있었습니다.
 이 캄보지아에 포함된 히도 구연산은 당질을 지방으로 바꾸는 ATP 구연산 리아제의 기능을 억제하여 에너지를 만드는데 필요한 지방산을 체지방에서 보충하려고하기 때문에 체지방의 분해가 촉진되어진 것으로 생각됩니다.
-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 
 캄보지아에 포함된 히도 구연산, 간 글리코겐의 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글리코겐은 식욕을 좌우하는 물질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캄보지아를 섭취하여 글리코겐의  축적이 증가하고 혈액의 포도당 농도가 안정되기 때문에 캄보지아는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만복 중추를 자극하여 허기를 느끼지 않게하는 기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