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유통기한 지난경우 괜찮을까?

이번엔 두부 유통기한에 대해 소개합니다. 일주일중에서 두부가 식탁에 사용하는 횟수는 얼마나 될까요? 네, 아주 많겠죠. 두부는 여름에는 냉두부 겨울철은 찌개등으로 일년내내 사용할 수 있는 음식재료입니다. 주부에게는 요리가 간단하면서도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번은 식탁에 올라가는 두부입니다. 그런 두부이지만 싼만큼 많이 사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 두부 유통기한이 지났는지 확인하는데요. 얼마정도로 버틸 수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 두부에 기재되어 있는 유통기한 및 소비기한
 두부에는 소비기한 또는 유통기한을 기재해야합니다. 소비기한은 개봉하지 않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기간입니다. 즉, 미개봉상태에서 얼마까지 먹을 수 있는지 기간을 정해둔겁니다. 반면에 유통기한은 제품을 운송하는데 걸리는 시간이며 유통기한은 적절하지 않은 보관방식까지 감안해서 기간을 정합니다. 모든음식이라고 할 순 없지만 소비기한은 되도록 빨리먹어야되는 음식, 두부 유통기한은 비교적 오래보관하는 음식에 붙습니다. 
- 두부 개봉후 유통기한은??
 두부는 개봉해버리면 기본적으로 1-2일 내로 먹는게 가장좋습니다. 하지만 된장국에 넣어 절반만 남아 있는경우가 있는데요. 이럴때 대부분 냉장고에 다시 넣어 보관합니다. 두부는 14일까지 유통기한인데요. 소비기한은 90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보관상태와 온도 무엇보다 미개봉시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2주만 지나도 응어리가 생기며 냄새도 고약한 냄새가 납니다. 
 따라서 콩제품은 되도록이면 빨리 먹는게 좋습니다. 그 최대기간은 2주이내인것 같아요.  또한 두부에 물을 넣어 보관하고 밀봉하면 보관일이 길어지는데요. 다만 매일 물을 갈아줘야 보관이 오래지속됩니다. 오래보관한 두부는 한번 가열처리를 해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 개봉한 두부는 일주일이 지나도 먹을 수 있나?
오래보존하고자 하는경우 가열 후 저장하면 좋습니다. 한번 가열한 경우 살균되기 때문에 일반저장방법보다는 오래보존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음식의 상태입니다. 본인이 냄새를 맡아보고 먹어보면 상했는지 안상했는지 금방 판별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최대 2동안 보관이 가능하다고 있지만 그건 보관상태에 따라 달라지는겁니다. 두부나 유제품은 상온에 두면 금방 상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빨리 먹어야되는게 맞고 일주일이 지난경우에도 상태를 보고 먹을 수 있다면 가급적 빨리 드시는게 좋겠지요.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