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것도 좋고, 바르고 좋은 알로에는 옛날부터 상처난 환부에 바르는 민간 요법으로 자주 이용되는 식물입니다. 두꺼운 잎에는 약 200 종류의 유효 성분을 포함하고 위장을 ​​정돈하거나 탄력있고 윤기있는 피부로 만들어 줍니다. 또한 화상이나 상처의 치유를 빠르게하는 등의 알로에 효능이 있어서 여러모로 이로운 식물입니다. 이에 대해 좀 더 알아봅시다.
- 알로에란?
알로에는 백합과 알로에 속의 상록 다육 식물 다년생의 총칭입니다. 원예 품종을 포함하면 현재까지 300여 품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로에는 품종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것은 높이가 20m를 초과하고 가장 작은 것은 5㎝ 미만까지 다양합니다. 알로에 품종이 많은 이유는 알로에가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어떤 환경에도 형태를 바꾸면서 적응 해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영양 성분은 무엇일까?
알로에는 약 200 종류의 유효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산지인 사막의 거친 환경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도록 많은 알로에 영양 성분이 잎에 축적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건위 작용이있는 알로에모진, 살균 작용이있는 알로에틴, 비타민 A , 비타민 B1 , 비타민 B2 , 비타민 B6 , 비타민 B12 , 비타민 C , 비타민 E, 칼륨 , 철분 등의 미네랄 등 많은 알로에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1) 장내 환경을 정돈 효과

우리의 장내에는 약 100 종류, 약 100조개의 장내 세균이 존재하고 장내 환경은 좋은 일을하는 유익균과 나쁜 일을 하는균의 비율에 좌우되어 있습니다. 장 속에서 나쁜균의 비율이 높아지면 음식의 나머지가 부패하기 쉽고, 이들을 장시간 장내에 체류시킴으로써 장내 환경은 악화됩니다.

장내 환경이 악화되면 변비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알로에는 장내의 수분 함량을 늘리고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하여 변비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알로에도 좋지만 식이섬유[또는 섬유질]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를 골고루 먹는게 더욱 좋겠지요.



2)화상 등의 상처를 치유하는 효과
 알로에잎 내부의 반투명 엽육 부분에는 자외선 등의 가벼운 화상에 따른 통증을 완화하고 상처의 치유를 촉진하는 알로에 효능이 있습니다. 엽육 부분을 환부에 직접 바르는 것으로 상처치유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미국 가정에서는 알로에가 상비약으로 심어져 있습니다. 이를테면 상처에 된장을 바르는 것과 비슷합니다. 단,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동전크기로 손등에 발라보고 붉게 일어나지 않으면 사용하는게 좋겠지요.


- 부작용은 무엇일까요?


먼저 찬성질이기 때문에 생으로 먹으면 배탈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산부나 몸이 허한사람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 체질에 따라서 알러지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좋지않은 부분은 알로에의 끈적끈적한 부분인데 정확히 얘기하면 황색 수액층이라는 부분입니다. 피부가 예민하시다면 피부 트러블도 생길 수 있으니 부작용에 유의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