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락토페린효능과 성질 및 기능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락토페린은 철과 결합하는 성질을 가진 당단백질[glycoprotein]로 모유나 포유류 동물젖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락토페린은 철과 같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면역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장내에 들어가면 나쁜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선인균을 늘리는 작용이 있으므로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락토페린효능이 있습니다.


- 락토페린의 성질 및 기능
 열에 약하고, 산이나 효소에 분해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유 등의 유제품은 대부분 가열 처리되어 있기 때문에 락토페린은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철분과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식품에 철분을 체내에 잘 흡수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빈혈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a.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
 락토페린은 NK 세포라는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NK 세포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찾아 공격하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하고 있습니다. NK 세포의 활성이 낮으면 질병에 쉽게 걸립니다.
한 동물 실험에서는 쥐에게 락토페린을 투여함으로써, NK 세포의 수가 증가하거나 NK 세포의 활성이 강해지는 것이 확인 되었으며 이로인해 락토페린은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b. 장내 환경을 정돈 효과
 락토페린은 장내의 좋은균을 늘리는 프리 바이오틱스로서의 기능이 있습니다. 프리 바이오 틱스는 좋은 박테리아의 먹이가되는 것으로, 장내의 유익균의 수를 늘리는 기능을 가진 성분으로 식이 섬유와 올리고당도 그 일종입니다.
좋은 박테리아가 줄어들고 나쁜 박테리아가 늘어나면 변비나 설사 등의 원인이됩니다. 락토페린은 장내에서 선인균을 늘리는 역할로 인해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락토페린효능이 있습니다.
c.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
대부분의 빈혈 증상은 철의 부족에 의해 발생합니다. 락토페린은 철과 결부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철과 함께 섭취함으로써 흡수율을 높이는 역할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락토페린은 빈혈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