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재채기 하는 이유는 뭘까요? 즉시 중지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영화관이나 회의테이블 등의 공공 장소에서 주의해야 할 것이 자신이 내는 소음입니다. 스마트 폰이나 휴대폰 끄기 같은 것은 의식하고 바로 실천할 수 있지만, 자신이 어쩔 수 없는 것이 "재채기"일거라 봅니다. "기침"는 소리를 작게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재채기'는 내 버리면 큰 소리가 되고, 참을려고하면 눈물이 나오거나 더 재채기를하고 싶어지는 악순환이 됩니다. 참으면 근질 근질하는 매운 재채기 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 재채기가 나오는 원인은? a. 필터가 재채기의 원인?
 사람은 주로 코에서 공기를 흡입 체내에 산소를 채웁니다. 이 때 코는 공기를 흡입하면서 먼지와 세균을 제거하는 필터 역할을하지만 코에서 제거한 세균이나 이물질이 코 점막에 붙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면 몸은 반사적으로 자극 물질을 제거하려고 행동을 일으켜 버립니다. 이 반사적으로 나오는 것이 재채기 이며, 의식이 있어도 재채기 하는 이유이기도합니다.
b. 꽃가루 알레르기??
 재채기의 원인은 점막에 자극이 부착하는 일이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때에 나오기 쉬울까요? 가장 많은 것이 알레르기 물질이 점막에있는 경우 대표적인 것으로 꽃가루 알레르기를 들 수 있습니다. 꽃가루 자체가 점막을 자극하는 경향이 있는데,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과도한 자극을 받아버려 재채기를 하기도 합니다.
c. 집 먼지 때문인가??
 꽃가루 알레르기를 제외하고는 집먼지도 재채기 하는 이유가 될 수 있어요. 먼지 있는 곳이나 청소를 하다보면 눈과 코가 근질 근질하고 재채기가 멈추지 않습니다. 또는 집에있다보면 재채기가 늘어나는 사람은 집 먼지 알레르기의 가능성이 있다. 집 먼지는 매일 청소에서 어느 정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귀찮다고 생각하지 말고 청소를합시다.
d. 감기의 초기증상??
 감기는 바이러스가 코나 입에서 침입하여 감염됩니다. 그러므로 초기 증상으로 물가에서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으려할 때 , 기침이나 재채기가 나와 버립니다. 재채기를하는 것으로, 자신의 몸에서 바이러스를 쫓아내는것도 있지만 주위에 감염균을 퍼뜨릴수 있습니다. 이때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참으면 좋지만 그렇게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감기에 걸렸을때는 에티켓으로 마스크는 반드시 장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