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키토산 효능은 무엇일지 알아봐요. 키토산은 다당류의 일종으로 키토산의 이용 범위는 넓은 의료용 소재로 인공 피부, 수술에 사용하는 봉합용 실을 이용되거나 식품, 화장품, 옷, 가구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키토산의 주요 효능으로는 해독 작용, 면역력 증가, 세포 활성화 작용, 항균 및 살균 작용, 장내의 선인균을 늘리는 작용, 노화방지, 혈압 조정 작용등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키토산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 키토산의 기대효과는 무엇일까?
 키토산은 게 껍질을 주 원료로 만드는 동물성 식물 섬유에서 "20세기 최대 유효 물질"이라고 합니다. 이 키토산은 건강 뿐만 아니라 농업, 축산, 수산,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효 이용되고 있습니다. 키토산의 최대 특징은 식물 섬유 중에서 유일하게 양이온의 성질을 가지고, 그 때문에 음이온의 성질을 가진 중금속과 나쁜 콜레스테롤, 바이러스 등을 흡착하고 배출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 키토산은 분자량이 약 10만-200만정도로 매우 큰 식물 섬유입니다. 다양한 물질을 가지면서 장내로 가는 기능을 하는데 키토산이 인간에게 필요한 물질까지 넣어 버렸을 경우에서도 그 물질은 장의 벽에 접했을 때 체내에 흡수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인간에 불필요한 물질이나 세균 등은, 키토산이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키토산에 붙은채로 체외로 배출되는 구조가 되어 있습니다.
 키토산의 효과적인 키토산 효능이 있는데요. 예를 들면, 알코올의 처리 능력이 향상되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며, 한 실험에서는 높은 콜레스테롤을 섭취해도 간 기능은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시켜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키토산은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키토산의 분자가 체내의 발암 물질과 방사선 물질 등에 몰리면 체내의 면역 세포가 키토산을 이물질로 인식하고 암세포에 대한 살균 작용과 공격을 하는 작용이 있는 MK세포나 매크로 파지가 늘면서 몸 전체의 면역력이 향상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생활 습관 병의 예방과 같은 폭넓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장내의 나쁜 세균도 마이너스 전하가 되기 때문에 키토산에 도입되고 배출됩니다. 이 결과, 변의 냄새를 경감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 주의사항은 무엇일까?
 이런 좋은 기능이 있지만 키토산은 게 껍질을 원료로 하고 있기 때문에, 게, 새우로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분은 섭취를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키토산은 지용성 비타민도 같이 배출시킬 수 있어서 장기간 과다복용은 피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