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A로 전환될 수 있는 물질이 카로틴인데요. 카로틴에도 세부분으로 알파,베타,감마,델타..등 카로틴이 있습니다. 학설에 의하면 알파카로틴 효능으로 뇌혈관 심혈관계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실 미량존재하는 알파 카토틴은 베타-카로틴보다 비타민A 전환율이 낮은데요. 따라서 알파 카로틴의 존재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알파 카로틴의 농도가 높을 수록 심혈관계 질환이 호전되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알파카로틴 효능에 대해 해설합니다.
- 비타민 A로 변환에 대해서...
알파 카로틴은 천연에 존재하는 식물의 색소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다른 하나는 베타 카로틴, 감마-카로틴, 델타-카로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카로틴 류는 사람을 포함한 동물의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환됩니다.
변환되는 비율은 베타 카로틴이 가장 높은 반면, 알파 카로틴 쪽이 베타 카로틴보다 효능이 높다는 최근의 연구 발표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알파 카로틴의 비타민 A의 체내에서의 전환율은 베타 카로틴의 절반이지만 알파 카로틴 쪽이 베타 카로틴보다 효능이 강한 항산화 작용은 10 배이기 때문에 알파카로틴과 베타카로틴을 골고루 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알파 카로틴의 기대효과는 무엇일까?
 알파 카로틴은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황색과 적색의 카로티노이드 계 색소의 일종입니다. 특히 당근 · 호박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파 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화하는 성질이있으며, 그 효과는 베타 카로틴보다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베타 카로틴이 아닌 '알파 카로틴'의 농도가 높을수록 심장발작, 뇌졸중, 암을 포함하는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위험률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몸의 산화를 방지하고 노화와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는 항산화 작용은 베타 카로틴의 10배 강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단, 섭취에 대해서는 알파 카로틴 혼자가 아니라 베타 카로틴과 함께 섭취함으로써보다 그 효과를 향상시키므로 골고루 섭취하는 습관이 중요하겠습니다. 알파카로틴 효능에 대해 해설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