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후코이단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다시마 등의 해초 특유의 끈적 끈적한 성분 안에있는 다당류를 후코이단이라 말합니다. 2000년전 진시황이 "불로장생의 약"을 찾아다녔는데요. 그 중 후코이단을 함유한 다시마를 많이 먹었다고 합니다. 대략 100년전에 발견되어 있었지만 당시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으며 여러 통신매체를 통해 알려지기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이 후코이단 효능에 대해 해설합니다.

- 주요성분과 후코이단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끈적 끈적한 성분은 알긴산과 라미닌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콜레스테롤 흡수 억제, 혈압 강하 작용도 있습니다. 후코이단이 가장 주목 받고있는 것은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거나 알레르기 증상의 완화등이 있습니다.
a. 면역력 향상
 후코이단은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NK 세포(자연 살해 세포)'나 '마크로파지'등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는 작용이 있음이 동물을 사용한 실험에서 밝혀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다시마에 있는 후코이단은 인간 시험에서도 NK 세포의 활성을 높이는 작용이 있는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NK 세포는 인간의 면역 체계를 관장하는 중요한 면역 세포입니다. 체내에 바이러스나 병원균이 들어가거나 비정상적인 세포가 발생했을 때 바로 그들에게 공격을 시작하는 것이이 NK 세포. 또한 NK 세포는 항상 몸내부를 돌아다니며, 이러한 비정상적인 세포를 찾아 공격하여 질병의 발생과 악화를 막습니다. 즉, 후코이단에 의한 NK 세포의 활성화는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효과적입니다. 
b. 항 알레르기 효과
 몸에서 제공하는 면역 기능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이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동시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체내에 이물질이 들어 오면 그 이물질과 결부 항체가 만들어집니다. 그 항체 중 알레르기 반응과 연관있는게 "IgE"라고하는 항체입니다.
면역 기능이 정상이 아닌 상태에있는 경우 이 "IgE"가 과도하게 생성되어 과도한 면역 반응이 일어나고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후코이단은 면역 기능을 갖춘 "IgE"의 과도한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c. 간 기능 향상
다시마에 포함 된 후코이단을 이용한 실험에 따르면, 다시마 "후코이단"는 HGF (간세포 증식 인자)의 생산을 유도하는 작용이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HGF는 간세포의 재생뿐만 아니라 각 기관의 조직과 상피 세포의 재생 작용을 합니다. 또한 상처받은 간 세포의 복구에 작용하여 간 기능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후코이단 효능에 관해서 알아봤습니다.